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군산시 “시 데이터 한눈에 확인하세요”... ‘공공빅데이터 포털’ 구축 완료

군산시는 공공정보 데이터의 효율적인 활용과 데이터 기반 과학적 행정 활성화를 위해 ‘군산시 공공빅데이터 포털’ 구축 용역을 완료하고 6일부터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군산시 인구, 경제, 관광, 취업 등 흩어져 있는 각종 공공·민간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시민들이 쉽게 공공데이터를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군산시 공공빅데이터 포털’은 시 홈페이지 메인 하단을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모바일 환경에서도 동일하게 서비스되는 반응형 웹으로 제작해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다양한 그래프와 지도 등 시각화 작업을 통해 시민들이 한눈에 데이터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관련 자료를 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그동안 과학적 행정 구현을 위해 관광축제분석, 교통 빅데이터 분석 등 빅데이터 분석 사업 추진 결과물도 ‘공공빅데이터 포털’의 빅데이터 메뉴를 통해서 확인 가능하며, 향후 다양한 데이터 개방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안창호 자치행정국장은 “앞으로 체계적으로 데이터 관리를 더욱 강화하여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산시는 ‘2020년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평가’ 및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평가’에서 1등급(전국 최우수)을 받은 바 있으며, 앞으로도 민간 활용을 위한 공공데이터 개방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문정곤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고창군 오리 농가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진

사건·사고경찰, 스쿨버스 들이받은 화물차 운전자 조사 중

초중등학령인구 감소에 전북 내년 초·중 학급당 학생 수 2∼3명 감축

임실임실군, 모든 군민에 민생지원금 20만원 지급

기획AI 산타, 산타 모집 암호문, 산타 위치 추적...이색 크리스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