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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시범지구 익산 “정확한 목표 설정 및 전담 조직 필요”

자율주행 자동차 산·학·관 포럼 참여 전문가들 한목소리
서비스 상용화 및 지속가능 위한 전제 조건 중요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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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3일 원광보건대학교 WM관에서 열린 자율주행 자동차 산·학·관 포럼에서 강경표 한국교통연구원 자율협력주행연구센터장이 국토교통부 자율주행 추진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송승욱 기자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익산시가 향후 첨단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확한 목표 설정과 전담 조직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진단이 나왔다.

지난 23일 원광보건대학교 WM관에서 열린 자율주행 자동차 산·학·관 포럼에서 참여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로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 및 지속가능을 위한 전제 조건 충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자율주행 상용차의 미래를 알아보고 익산시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포럼에서 이백진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은 “익산시가 왜 자율주행 자동차 운영을 하려고 하는지 목표를 정확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를 통해 익산역 환승 체계를 강화할 것인지, 아니면 농어촌지역 교통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할 것인지, 도심권 교통 체증을 완화할 것인지 등 정확한 목표를 설정해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시범운행 이후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성과 외에 중앙정부의 움직임을 꾸준히 파악해 대응하고 도시 전체를 아우르는 큰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기관이나 전문가를 유치해 전담 조직을 구성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배명환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연구개발센터장은 “자율주행 서비스를 준비하는 자치단체의 경우 예산과 조직 등이 열악한 게 현실”이라며 “우선적으로 공모 등을 통해 국가사업을 유치하고, 꼭 전담 부서 및 담당자를 지정해 대응하고 운영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등 정부부처에서 관심을 가지고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 중인 상황에서 예산 한계가 있는 자치단체는 공모사업 유치를 통해 초기에 기반을 닦고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 “프로젝트 형식의 사업은 단기에 끝나 버려 지속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역 상황 전반을 잘 이해하고 여건에 맞는 서비스를 기획·제공할 수 있는 전담 인력을 통해 지속성을 담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행착오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벤치마킹(관련 법·제도 적용, 민원 관리 등), 기존 운송업계 의존 탈피 및 협력 체계 구축, 사후 품질 관리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경표 한국교통연구원 자율협력주행연구센터장은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24개 자치단체를 보면 모빌리티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기획 파트 부서가 담당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획부서가 정부 공모사업 유치는 할 수 있지만 이후 운영은 결국 실무부서에서 해야 한다”면서 “유치라는 성과 없이 운영을 떠맡는 구조를 개선하고,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 관련 수많은 스택홀더(이해관계자)에 대응해 사업자 연계 모델을 가지고 상용화를 주도할 수 전담 부서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송승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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