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익산시, 농경지 토양검정 서비스 무료 지원

총 10가지 토양 화학 분석 서비스 제공

익산시는 30일 농업인들이 적정량의 비료를 살포하며 건강한 작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농경지 토양검정 서비스를 무료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토양시료(흙)에 첨단과학 장비를 활용해 함유된 성분을 분석하고, 농경지가 필요로 하는 양분을 측량해 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하는 서비스로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토양 화학 분석항목은 총 10가지 항목이다.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치환성양이온(칼슘, 마그네슘, 칼륨), 규산, 석회소요량, 염기치환용량, 전기전도도(EC) 등으로 최대 7일 이내에서 신속히 검정을 하게 된다.

아울러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가는 농경지를 대표할수 있는 5~10개 지점에서 15∼20cm 깊이로 약 1kg 정도의 양을 혼합해 가까운 농업인상담소나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면 된다.

단, 분석기간이 약 1주 정도 소요되므로 거름을 주기 전에 미리 신청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기술보급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시 농업기술센터는 그동안 연간 6000여점의 토양시료 분석을 통해 해당 토양에 맞는 시비로 안전농산물을 생산할수 있도록 하는 등 토양환경에 대한 보존·유지 및 농가 경영비 절감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엄철호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7명 매몰 추정"

정치일반전북도, 관광 슬로건 공모 ‘HEY! 전북여행’ 최우수상 선정

영화·연극제4회 민족민주전주영화제 14일 개막

완주‘모악산 웰니스 축제’서 힐링‧낭만을

장수장수군, 홍보대사 최재명 참여 홍보송 ‘장수좋다’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