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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시, 임대형 공영주차장 확대 조성으로 도심권 주차난 해소 돌파구 마련

시, 도심 곳곳 생활밀착형 공영주차장 14개소, 181면 조성
매입 주차장 조성 기준 57억원 예산 절감 및 기간 1/4 단축 효과

익산시가 임대형 공영주차장 확대 조성을 통해 도심권 주차난 해소를 위한 돌파구를 마련해 가고 있다.

시에 따르면 토지주와 임대차 계약을 통해 주차장 부지를 확보하는 방식의 ‘임대형 소규모 주차장 사업’에 적극 나서면서 도심 생활 밀집지역 14개소에 181면의 주차장을 조성했다.

시는 도심권 내 지가상승으로 신규 주차장 조성부지 매입에 난항을 겪자 지난 6월부터 도심권 유휴부지(나대지)에 20면 이하 소규모 주차장을 임대형으로 조성, 주차공급의 적시성 및 효율성을 높여 나가고 있다.

이에 지난 4월 공모를 통해 신청받은 21개소의 신청지 중에 총 14개소(동산동1, 마동1, 모현동5, 부송동1, 송학동1, 어양동2, 영등동3)를 선정해 임대차계약 및 지상권설정 계약을 통해 주차장을 조성했다.

선정된 부지 소유주에게는 최초 3년 동안 개별공시지가의 2~4% 수준의 임대료가 지급되며, 이후 기간에는 재산세 감면 혜택이 제공된다.

시는 이번 임대형 소규모 주차장 사업과 관련해 사업지 선정, 공유재산 감정평가, 철거 매입 등 행정절차 및 조성에 1년6개월에서 2년까지 소요되었던 기존 주차장 조성방식과 비교해 볼때 사업기간이 5개월로 크게 단축돼 주차난 해소의 적시성을 확보할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주차장 1면 조성 각 개소마다 평균 약 316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 데 비해, 임대 주차장은 1면당 평균 조성 비용도 210만원대로 대폭 절감돼 기존 대비 약 6.6%의 비용으로 예산투입대비 효율성 제고를 보다 극대화할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기존 공영주차장 조성방식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도심권에 주차난 해소에 새로운 대안으로 임대형 소규모 주차장 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엄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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