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 끌어내기...글 전개방식 살펴야
통합논술에서 갈수록 중요시해야 할 것은 학교 교육의 기본인 교과서이다. 교과서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대학입시 통합논술고사에서 가장 중요한 출제 자료가 될 것이다. 금번 논제도 교과서 내용 또는 유사한 제시문을 통해 글 분석 능력과 통찰력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주장을 도출하는 과정을 평가하고자 한다. 결국 이번 논제는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자료 분석과 글의 내용 파악을 기본으로 출제자의 의도에 맞는 요약 정리를 한 후 자연스럽게 자기 주장을 언급해야 한다.
박성하 학생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논술의 기본 지식과 글쓰기 능력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자기 주장을 객관적으로 드러내는 논리적 사고 능력도 뛰어나다. 하지만 제시문의 요약 정리로부터 자연스럽게 자기 주장을 이끌어내는 논술 전개 방식에 대한 노력을 배가한다면 아주 좋은 논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전을석(본보 NIE 교사위원·고산고 교사)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