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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운 접촉사고에 2000만원 '피하는게 상책?'

외제차와 사고, 30% 과실에 보험사 청구비용은 800여만원

"외제차와 사고 나면 차라리 자동차 열쇠를 주고 오라는 말이 있던데. 실제 그럴줄이야…."

 

전주에 사는 직장인 이모씨(42)는 최근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고 나오다 외제차(벤츠)와 가벼운 접촉사고가 났다.

 

사고처리 결과 외제차의 과실은 70%, 본인(아반떼)의 과실은 30%가 나와 안심했던 이씨는 보험사에서 청구한 비용을 보고 깜짝 놀랐다.

 

자신 차량의 수리비는 150만원이었지만 외제차 수리비가 무려 2000만원이나 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씨는 과실에 따른 외제차 수리비 일부와 렌트카 비용을 포함해 800여만원을 부담하게 됐다. 이씨가 부담한 항목은 외제차 수리비의 30%인 600만원과 수리기간 동안의 렌트비용 및 병원 치료비가 포함된 금액이다.

 

반면 과실이 70%나 됐던 외제차량 운전자는 이씨 차량 수리비의 70%인 105만원만 부담했다.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7월말 현재 도내에 등록된 수입차는 9814대로 지난해 말 8344대에 비해 약20% 증가했다. 2005년 3683대에 불과하던 도내 수입차는 2008년 5487대로 2배 가까이 늘었고, 6년만인 올해에는 3배가 늘어난 수치를 보이고 있다.

 

외제차량이 증가한 만큼 일반차량 대 외제차의 사고율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의 통계자료를 보면 지난 3년간 대물사고 건수는 평균 8.7%가 증가했고 이 가운데 보험금이 50만원 미만인 사고는 평균에도 못 미치는 4.9%가 증가하는 데 그친 반면 외제차와의 사고가 주류를 이루는 1000만원 이상 사고는 20.6%나 증가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보험사 관계자는 "국산차량 운전자들이 자신들의 옆을 지나는 외제차가 나타나면 아예 길을 양보하거나 피하는 등 극도로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면서 "외제차와 사고가 나면 무조건 손해라는 인식이 팽배하고 실제 부담도 커서 피해율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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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모 kangmo@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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