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04:41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오피니언 chevron_right 의정단상
일반기사

모바일 네이티브의 시대

윤영찬 국회의원(민주당 · 경기 성남시 중원구)

윤영찬 국회의원(민주당 · 경기 성남시 중원구)
윤영찬 국회의원(민주당 · 경기 성남시 중원구)

"야, 이 녀석아 휴대폰에서 밥이 나오냐, 돈이 나오냐”

밥상머리에서 휴대폰만 쳐다보는 아이들에게 부모들이 흔히 던지는 타박이다. 그래도 네이버에서 부사장까지 하며 소위 IT밥을 먹었다는 나도 그랬다. 손님이 와도 인사만 꾸벅 할 뿐, 휴대폰만 쳐다보는 아이들을 보며 부아가 치민게 한 두 번이 아니다.

“너 커서 뭐가 될래?”

아이들에게 던졌던 또 다른 질문이다.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어”

“뭐? 그게 뭔데?”

“아 몰라 그런 거 있어.”

이런 식이라면 부모와 자녀의 대화는 오래가지 못한다. 서로의 영역에서 통하는 언어만 쓰며 상대방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요즘은 휴대폰에서 밥과 돈이 나오는 시대다. 기업들은 모바일 마케팅에 사활을 걸고 있다. 코로나19 비대면 시대에 모바일 콘텐츠와 마케팅의 영역을 끝간데없이 확장되고 있다. 상거래도 휴대폰이 대세다. 휴대폰을 통한 상거래는 매년 20% 이상 급성장 중이다. 휴대폰 어플로 주문한 아침식사가 현관 앞에 도착하는 시대다. 이런 상황에서 전통시장이나 동네 가게가 고전하게 되는 아픔도 있다.

한편 모바일로 연결되고 거래하는 세상은 자유롭다. 기회의 문이 여기저기 열려있고 다양한 취향을 탐닉하는 ‘덕후’ 들이 세상의 중심이 된다. 전남 영광 출신의 박막례 할머니는 70대에 유튜브를 통해 월드스타가 되었다. 세계 각국의 ‘편’(박막례 할머니가 ‘팬’ 들을 부르는 말) 들이 분식집을 하며 힘들게 자식을 키우다가 손녀가 찍은 영상으로 대박을 터뜨린 할머니의 이야기를 안다. 한 자리에서 10kg 넘는 방어 한 마리를 다 먹어치우는 쯔양의 동영상도 인기다. 누구는 메스껍고 부담스럽다고 하겠지만 먹방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쯔양은 최고의 스타다.

유튜브 동영상 뿐만이 아니다. 이름없던 무명의 소설가나 음악가, 취미로 끄적대던 만화가 지망생이 온라인을 통해 명성을 얻고 때로 해외에서 더 큰 인기를 얻기도 한다. 한국에서 인기 있는 스타와 콘텐츠는 글로벌 마니아층을 거느리며 유엔총회 무대에 서기도 한다. 만약 10년 전에 누군가가 ‘우리나라 아이돌그룹이 세계적인 영향력을 끼치며 대통령과 함께 유엔총회에 가서 연설할 것’ 이라는 예측을 했다면 미친 사람 취급을 받았겠지만 그것이 지금 우리 눈 앞의 현실이다. 우리 창작자들의 콘텐츠가 모바일 플랫폼이 결합되어 세계에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를 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요즘 미국과 유럽의 거리에서 대한민국은? ‘오징어게임을 만든 나라’, ‘달고나의 나라’가 되어가고 있다.

크리에이터가 되겠다며 휴대폰만 들여다보는 큰 아이 때문에 골치를 썩고 있을 때 네이버의 젊은 직원들은 오히려 반색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왜 혼을 내세요? 칭찬하고 격려하셔야죠. 두고 보세요. 그런 애들이 크게 됩니다.”

크게 될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큰 아이는 크리에이터의 꿈을 갖고 자기 길을 찬찬히 밟아가고 있다. 두고 볼 일이다.

내 큰 아이와 같은 ‘모바일 네이티브’에 이어 이제는 태어날 때부터 IT 달인인 ‘알파세대’ 가 자라나고 있다. 이 아이들이 자랐을 때 우리의 문화, ICT시장의 지형은 또 달라질 것이다. /윤영찬 국회의원(민주당 · 경기 성남시 중원구)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