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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 “새만금사업, 전북 발전의 토대 구축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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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대 새만금개발청장에 취임한 김규현 청장이 새만금 규제 완화와 국제투자진흥지구 지정 등 민간 투자 활성화에 집중하겠다는 포부를 전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지난 5월 김규현 제5대 새만금개발청장(57)이 취임했다. 김제 출신인 김 청장은 취임사에서 새만금 규제 완화와 새만금 국제투자진흥지구 지정 등 민간 투자 활성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청장의 포부는 새만금에 적극적인 개발 의지를 표현한 윤석열 정부의 방향과도 궤를 같이해 기대가 더욱 모아지고 있다. ‘정책 사업의 베테랑’이라고도 불리는 김 청장을 만나 새만금의 현재 그리고 나아갈 미래에 대해 들어봤다.

 

-새만금개발청장에 취임한 지 석 달이 되어 갑니다. 새만금개발청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이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새만금 사업을 총괄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겁기도 합니다. 30년 가까이 국토부에서 행정도시, 기업도시, 혁신도시, 신도시, 산업단지, 광역교통 등 국토발전과 도시개발 관련 업무를 추진한 경험을 살려서 새만금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여는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만금은 우리나라의 미래 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마지막 남은 기회의 땅입니다. 현재 추진 중인 핵심 사업들과 함께 새 정부 출범으로 변화된 환경에 맞는 새로운 사업과 전략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시급히 추진할 사안이 있다면.

“먼저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용지 매립·조성과 인프라 확충, 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면서 그린수소, 전기·자율차 등 신산업 기반의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하고, 연관 산업 및 기업들을 집적화할 앵커기업 유치에 집중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친환경자동차 규제자유특구, 강소연구개발특구, 종합보세구역 등 새만금의 차별화된 투자환경을 적극 활용해 미래 신산업들을 전략적으로 유치해 나가겠습니다. 동시에 새만금에서 우리나라 미래 성장동력을 주도하는 사업을 펼쳐 나갈 앵커기업의 요구가 있을 경우 새만금 개발의 큰 틀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토지이용 규제 등을 과감히 풀고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최대한 지원할 계획입니다.”

 

-취임사에서 ‘규제 완화와 민간투자 활성화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하셨습니다. 구체적인 로드맵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새만금의 토지 용도를 재정립하고 규제를 과감히 혁신해 기업이 찾아오는 도시로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중소기업에는 초기자본 투자의 어려움 없이 입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각종 세금감면과 보조금 등을 지원하고 대기업에는 기업이 원하는 입지와 규모를 제공해 기업 활동의 제약을 덜어 줄 계획입니다. 나아가 중장기적으로는 투자자들에게 국내 최고 수준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국제투자진흥지구’로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기업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올 연말까지 개발분야, 신산업분야 규제의 구체적인 해소방안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필요한 제도개선 등에 본격 착수하겠습니다. 특히 국제투자진흥지구의 핵심인 세제감면은 현재 국회 계류 중인 ‘새만금사업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돼 기업에 즉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새만금 산단이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지정됐습니다. 의미와 기대효과 등에 설명 부탁드립니다.

“새만금 스마트 그린산단(산단 5·6공구)은 국내 최초의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입니다. 신규로 산단을 조성하는 단계부터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를 공급하고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신기술을 적용해 디지털 기반(스마트)과 저탄소·고효율(그린)의 ‘에너지 자립형 산단’입니다. 기후 위기로 미국, 유럽연합 등이 탄소세 부과를 추진하고 구글·애플 등 다국적 기업이 RE100 캠페인에 참여하는 추세 등을 감안할 때 탄소저감이나 RE100, ESG 경영이 필요한 기업들의 입주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산단의 입주 시점인 2024년부터 산단 내 공장의 지붕, 주차장과 유휴지 등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조성하고 산단 인근의 그린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와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에서 생산한 전력을 산단에 직접 공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에너지통합플랫폼을 구축해 산단 내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에너지 공급과 소비의 효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동시에 2029년까지 온실가스의 25%를 감축하고 2040년까지 단계별로 에너지 자립 즉 RE100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새만금의 인프라 조성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요.

“현재 새만금개발청에서는 내부 개발에 속도를 내고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공항·항만·철도·도로 등 핵심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에 새만금 내부를 가로지르는 십자형 도로의 한 축인 동서도로가 개통했고 세계잼버리대회 개최 전까지 남북도로가 준공될 예정입니다.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는 오는 2025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이며 내부 용지를 연결할 지역 간 연결도로는 예타 진행 중입니다. 신항만은 해수부에서 5만 톤급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부두 2선석을 올 10월 착공해 2025년 준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많은 관심을 받는 새만금국제공항은 국토부가 올 6월 기본계획을 확정해 설계를 거쳐 2029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입철도는 예타 통과 후 기본계획 수립 중으로 2030년까지 차질 없이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 같은 현재 추진 중인 광역교통망이 순차적으로 건설되면 새만금은 도로 외에도 철도, 공항, 항만 등 트라이 포트를 구축해 어디서든 접근이 용이한 입지를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북특별차지도 추진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시는지요.

“최근 전북의원들이 합심해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을 대표발의했습니다. 그간 특별자치도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목소리를 내어왔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만금개발청은 특별법의 제정이 새만금 사업에 힘이 실리고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진 과정에서 새만금개발청의 역할이나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적극 협조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도민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대통령께서 새만금을 ‘기업이 모이는 경제활력이 가득한 곳’으로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셨습니다. 또 얼마 전 방문하신 총리께서도 새만금을 우리의 자랑스러운 업적과 유산으로 만들기 위해 지자체와 중앙정부가 힘을 합쳐 노력하자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따른 도민의 기대감도 커진 만큼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만금 사업의 성과가 새만금 지역에 그치지 않고 전라북도 전체와 여타 지역에도 파급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 연계사업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새만금 사업이 우리나라의 미래 성장을 주도하는 핵심 동력이자 전북 발전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만금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화합된 마음,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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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대 새만금개발청장에 취임한 김규현 청장이 새만금 규제 완화와 국제투자진흥지구 지정 등 민간 투자 활성화에 집중하겠다는 포부를 전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지난 5월 김규현 제5대 새만금개발청장(57)이 취임했다. 김제 출신인 김 청장은 취임사에서 새만금 규제 완화와 새만금 국제투자진흥지구 지정 등 민간 투자 활성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청장의 포부는 새만금에 적극적인 개발 의지를 표현한 윤석열 정부의 방향과도 궤를 같이해 기대가 더욱 모아지고 있다. ‘정책 사업의 베테랑’이라고도 불리는 김 청장을 만나 새만금의 현재 그리고 나아갈 미래에 대해 들어봤다.

 

-새만금개발청장에 취임한 지 석 달이 되어 갑니다. 새만금개발청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이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새만금 사업을 총괄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겁기도 합니다. 30년 가까이 국토부에서 행정도시, 기업도시, 혁신도시, 신도시, 산업단지, 광역교통 등 국토발전과 도시개발 관련 업무를 추진한 경험을 살려서 새만금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여는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만금은 우리나라의 미래 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마지막 남은 기회의 땅입니다. 현재 추진 중인 핵심 사업들과 함께 새 정부 출범으로 변화된 환경에 맞는 새로운 사업과 전략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시급히 추진할 사안이 있다면.

“먼저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용지 매립·조성과 인프라 확충, 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면서 그린수소, 전기·자율차 등 신산업 기반의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하고, 연관 산업 및 기업들을 집적화할 앵커기업 유치에 집중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친환경자동차 규제자유특구, 강소연구개발특구, 종합보세구역 등 새만금의 차별화된 투자환경을 적극 활용해 미래 신산업들을 전략적으로 유치해 나가겠습니다. 동시에 새만금에서 우리나라 미래 성장동력을 주도하는 사업을 펼쳐 나갈 앵커기업의 요구가 있을 경우 새만금 개발의 큰 틀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토지이용 규제 등을 과감히 풀고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최대한 지원할 계획입니다.”

 

-취임사에서 ‘규제 완화와 민간투자 활성화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하셨습니다. 구체적인 로드맵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새만금의 토지 용도를 재정립하고 규제를 과감히 혁신해 기업이 찾아오는 도시로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중소기업에는 초기자본 투자의 어려움 없이 입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각종 세금감면과 보조금 등을 지원하고 대기업에는 기업이 원하는 입지와 규모를 제공해 기업 활동의 제약을 덜어 줄 계획입니다. 나아가 중장기적으로는 투자자들에게 국내 최고 수준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국제투자진흥지구’로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기업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올 연말까지 개발분야, 신산업분야 규제의 구체적인 해소방안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필요한 제도개선 등에 본격 착수하겠습니다. 특히 국제투자진흥지구의 핵심인 세제감면은 현재 국회 계류 중인 ‘새만금사업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돼 기업에 즉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새만금 산단이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지정됐습니다. 의미와 기대효과 등에 설명 부탁드립니다.

“새만금 스마트 그린산단(산단 5·6공구)은 국내 최초의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입니다. 신규로 산단을 조성하는 단계부터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를 공급하고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신기술을 적용해 디지털 기반(스마트)과 저탄소·고효율(그린)의 ‘에너지 자립형 산단’입니다. 기후 위기로 미국, 유럽연합 등이 탄소세 부과를 추진하고 구글·애플 등 다국적 기업이 RE100 캠페인에 참여하는 추세 등을 감안할 때 탄소저감이나 RE100, ESG 경영이 필요한 기업들의 입주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산단의 입주 시점인 2024년부터 산단 내 공장의 지붕, 주차장과 유휴지 등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조성하고 산단 인근의 그린수소를 이용한 연료전지와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에서 생산한 전력을 산단에 직접 공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에너지통합플랫폼을 구축해 산단 내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에너지 공급과 소비의 효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동시에 2029년까지 온실가스의 25%를 감축하고 2040년까지 단계별로 에너지 자립 즉 RE100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새만금의 인프라 조성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요.

“현재 새만금개발청에서는 내부 개발에 속도를 내고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공항·항만·철도·도로 등 핵심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에 새만금 내부를 가로지르는 십자형 도로의 한 축인 동서도로가 개통했고 세계잼버리대회 개최 전까지 남북도로가 준공될 예정입니다.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는 오는 2025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이며 내부 용지를 연결할 지역 간 연결도로는 예타 진행 중입니다. 신항만은 해수부에서 5만 톤급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부두 2선석을 올 10월 착공해 2025년 준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많은 관심을 받는 새만금국제공항은 국토부가 올 6월 기본계획을 확정해 설계를 거쳐 2029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입철도는 예타 통과 후 기본계획 수립 중으로 2030년까지 차질 없이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 같은 현재 추진 중인 광역교통망이 순차적으로 건설되면 새만금은 도로 외에도 철도, 공항, 항만 등 트라이 포트를 구축해 어디서든 접근이 용이한 입지를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북특별차지도 추진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시는지요.

“최근 전북의원들이 합심해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을 대표발의했습니다. 그간 특별자치도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목소리를 내어왔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만금개발청은 특별법의 제정이 새만금 사업에 힘이 실리고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진 과정에서 새만금개발청의 역할이나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적극 협조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도민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대통령께서 새만금을 ‘기업이 모이는 경제활력이 가득한 곳’으로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셨습니다. 또 얼마 전 방문하신 총리께서도 새만금을 우리의 자랑스러운 업적과 유산으로 만들기 위해 지자체와 중앙정부가 힘을 합쳐 노력하자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따른 도민의 기대감도 커진 만큼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만금 사업의 성과가 새만금 지역에 그치지 않고 전라북도 전체와 여타 지역에도 파급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 연계사업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새만금 사업이 우리나라의 미래 성장을 주도하는 핵심 동력이자 전북 발전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만금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화합된 마음,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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