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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엔날레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비엔날레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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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8.10.11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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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다가서기】

2년마다 열리는 국제 미술전시회를 일컫는 이탈리아어. 이탈리아 ‘베니스 비엔날레’가 가장 유명하며 유서가 깊다. 국내는 1995년 광주비엔날레를 시작으로 부산비엔날레, 대구사진비엔날레, 서울미디어아트비엔날레,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부산비엔날레,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창원조각비엔날레 등이 전국 곳곳에서 열리고 있다.

이처럼 다채로운 비엔날레가 전국 곳곳에서 열리는 현상에 대해 예술의 저변 확대와 문화예술의 양적·질적 성장으로 보고 반기는 측이 있는 반면 지나치게 많은 비엔날레 개최로 인해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문화향유 측면에서 각 지자체의 ‘비엔날레’ 개최 및 운영을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10월 2일부터 14일까지 운영되고 있는 미술주간 동안 ‘비엔날레 통합패스’를 통해 관람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소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제 관련 신문기사】

△전북일보: 다시 태어난 선미촌 서노송예술촌 새 옷. (2018. 9. 14)
△헤럴드경제: 작지만 알차게…대중속으로 들어간 비엔날레. (2018. 9. 17)
△경향신문: 지자체가 벌이는 너무 많은 미술행사들. (2018. 10. 4)

【신문 읽기】

<읽기자료1>

- 다시 태어난 선미촌 서노송예술촌 새 옷

전주의 대표적 성매매 집결지인 ‘선미촌’ 곳곳이 9일 동안 각종 문화 예술 행사로 물든다. 선미촌을 아우르며 각종 행사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선미촌을 문화예술과 인권의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노력을 펼치고 있는 전주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선미촌 문화재생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주시와 선미촌 정비 민관협의회,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는 13일 선미촌에 조성된 시티가든(기억의 공간)에서 노송동 주민과 문화예술관계자, 전주지역 여성인권 활동가, 일반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선미촌 리본(Re-born) 프로젝트Ⅱ 여성인권 비엔날레’의 오프닝 행사를 가졌다.

‘선미촌 리본 프로젝트’는 여성 인권 침해의 공간인 선미촌을 여성 인권과 문화예술의 공간인 서노송예술촌으로 재구성하기 위한 핵심 사업이다. 시는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선미촌 곳곳에서 문화와 예술, 전시행사를 열어왔다. 올해는 선미촌 현장시청(업사이클센터 예정건물)과 매입한 구 성매매 건물들, 시티가든 등 5곳에서 행사를 여는데 여러 행사가 집중적으로 열리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여성인권, 기억, 공간재현’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비엔날레는 오픈식을 시작으로 오는 21일까지 총 9일간 전주지역에 기반을 두고 활동중인 예술가 9명의 사진, 조소, 회화, 영상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오프닝 장소인 시티가든에서는 민경박 작가(영상·드로잉)의 ‘over and over 프로젝트’ 결과물이 전시되고, 업사이클센터 예정건물에서는 하태훈 작가(조형)의 ‘미지동물 관찰 보고서’와 장근범 작가의 ‘W의 연대기’가 전시된다.

매입한 성매매업소 건물에서는 최은우 작가(회화·페인팅)의 ‘곳’과 김하진 작가(음악)의 ‘잔상에 의한 잔상 외 2곡’이, 시티가든에서 보이는 작은 성매매업소 공간에서는 정하영 작가(설치미술)의 ‘타인의 삶’이 전시된다.

서노송리빙랩 공간에서는 황수연 작가(디자인·설치)의 ‘a special person’ 이칸도(고영준) 작가(미디어)의 ‘그 누구’, 정문성 작가(미디어 퍼포먼스)의 ‘반복과 증폭에 맞서는 투명화 전략 #2)’의 작품들이 선을 보인다.

전시 기간 중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의 활동가들이 작가들의 작품을 설명해주는 도슨트 역할을 맡게 되며, 일부 작가들은 전시장에서 직접 관람객들을 맞이하고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갖는다.

20일 오후 7시부터는 전북여성인권센터에서 작가와 관객이 소통하며 작품을 토크로 풀어가는 ‘참여작가와의 만남’의 시간도 열린다.

전주시 관계자는 “선미촌 리본 프로젝트는 여성인권과 예술이라는 접점을 찾아가는 새로운 도전”이라며 “앞으로도 서노송예술촌으로 가기위한 다양한 분야의 예술활동들이 이곳 선미촌에서 펼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전북일보 2018-09-14>

<읽기자료 2>

- 작지만 알차게…대중속으로 들어간 비엔날레

짝수 해 9월은 전국 각지에서 비엔날레의 각축전이 벌어진다. 아시아 최고비엔날레인 광주비엔날레를 비롯해 영남권에서도 부산과 창원 비엔날레가 비슷한 시기에 개막했다. 전시공간을 미술관으로 한정하지 않고 도심으로, 일반인이 많이 찾는 공원으로 확장하는 등 대중접점이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부산, 이제 미술의 도시로= “미술지식을 갖춘 전문적 관람자들도 지쳐 떨어지는, 그런 메가 비엔날레의 시대는 끝났다. 부산비엔날레는 규모가 지나치게 크지 않아 충분한 시간을 두고 주제와 아이디어를 고민할 수 있을 것이다”(크리스티나 리쿠페로 공동감독)

규모의 경쟁에서 벗어나 내실을 다지겠다 선언한 부산비엔날레 2018이 지난 8일 공식 개막했다. 11월 11일까지 부산현대미술관과 구 한국은행 부산본부에서 열리며, 34개국 66명(팀)의 작품 125점을 선보인다. 올해 주제는 비록 떨어져 있어도(Divided we Stand)‘로 핵심 주제어는 ‘분단’이다. 지형적 물리적 분단은 물론 이같은 단절로 촉발된 심리적 분단에 초점을 맞췄다.

전시주제를 가장 잘 드러내는 작품은 임민욱의 ‘만일의 약속’이다. 부산현대미술관에 설치된 이 작품은 2015년 삼성미술관플라토에서 선보였던 것으로 1983년 KBS 이산가족 상봉 방송을 모티브로 했다. 북에 가족을 남기고 왔다는 것을 드러낸다는 것이 당시엔 정치적으로 위험한 발언일 수도 있지만 혈육을 찾겠다는 일념으로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방송국을 장악하다시피 했던 상황을 설치작품으로 표현했다.(중략) 초코파이 5만개를 전시장에 깔아 놓은 천민정 작가의 ‘초코파이 함께 먹어요’도 눈길을 끈다.

분단에 대해 이야기하다보니 한반도 분단과 난민, 이민 문제를 다룬 작품이 자주 등장한다. ‘경계’를 큰 주제로 삼은 광주비엔날레와 차별화 된다기보다 비슷한 느낌이다. 비엔날레를 통해 미래지향적 제언을 바랐다면 아쉬울 수 있다. 다만 광주보단 작품수와 전시장이 작아 관람은 편하다. 11월 11일까지.

▷대중에 가까이 ‘창원비엔날레’= 부산에서 차로 1시간여 떨어진 창원은 조각가의 고향이다. 1세대 추상조각가 김종영을 비롯 문신, 김영원이 이곳 출생이다. 2012년부터 창원은 ‘조각 비엔날레’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윤범모 동국대 석좌교수가 예술감독을 맡아 불각(‘不刻)의 균형’을 주제로 베인날레를 펼친다.

창원 용지공원(포정사)과 성산아트홀,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 창원의 집 등 시내 전역에서 선보이는 전시엔 13개국 70팀 225점 작품이 나왔다. 용지공원에 설치된 안종연 작가의 ‘아마란스’는 거대한 꽃을 형상화한 철제 작품이지만, 공원을 찾은 아이들에겐 ‘술래잡기’의 최적 장소다.(이하 생략) <출처: 헤럴드 경제 2018-09-17>

<읽기자료 3>

- 지자체가 벌이는 너무 많은 미술행사들

매달 수백건의 전시가 열리지만 10월은 유난히 좋은 전시가 많이 열리는 달이다. 대부분의 비엔날레와 아트페어가 몰려있고 지자체마다 대규모 문화·미술행사를 경쟁적으로 열고 있다. 행사와 축제가 많다는 것은 없는 것보다야 나은 일이다. 각 지역에서 벌이는 다양한 미술행사는 중앙에 편중된 미술문화로부터 벗어나 지역 미술문화를 활성화시키고 지역 미술인들에게 발표의 장을 마련해준다. 동시에 지역 주민들에게 미술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바람직하다. 요즘은 지역마다 거대한 크기의 문화예술회관이 들어서는가 하면 문화재단을 비롯해 작가들의 작업을 지원하는 각종 프로그램 등이 줄을 잇고 있다. 이전에 비하면 상상하기 힘든 풍요로운 혜택이다.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지방자치제도의 정착을 손꼽을 수 있겠다. 지방자치제가 이루어지면서 지방마다 타 지방과 차별화되는 문화행사를 만들고 이를 지역경제와 연계 지으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지도 오래되었다.

낙후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의지가 저간에 자리하고 있는 셈이다. 더구나 선거를 통해 당선된 지자체장들은 자신들의 임기 내에 뭔가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는 조바심에 우선 외형적으로 거창하고 요란하며 언론의 주목을 많이 받고 외지인들이 많이 오는 행사에 치중하고자 한다. 콘셉트나 질의 문제가 아니라 껍질과 형식이 우선시된다.

미술행사로 국한해서 살펴보자면 현재 지방마다 비엔날레를 하나씩 운영하고 있다. 광주비엔날레와 부산비엔날레를 위시해서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대구사진비엔날레, 창원조각비엔날레, 청주공예비엔날레,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대전비엔날레, 강원국제비엔날레, 제주비엔날레, 전남수묵비엔날레 등 저마다 비엔날레를 유치하고 있다. 나로서는 이토록 많은 비엔날레가 있어야 하는지 의문이다. 비엔날레뿐만 아니라 온갖 문화축제나 행사들도 줄을 잇고 있다. 최소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의 예산이 드는 이런 행사들은 대부분 졸속으로,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아울러 지자체장의 입김과 지역 미술인들의 이해관계에 좌우되면서 전시 자체의 독립성이 훼손되고 있는 건 아닌지 우려된다. 공무원 조직과 대행업체 간의 계약 사이에서 상당히 제한적으로 일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정략적으로 이루어지는 등 지역 예술인들의 헤게모니 아래 전시가 굴절되고 있다는 점도 아쉽다. 전시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그 전시를 통해 자신의 입지를 공고히 하거나 예산에 관심이 많은 예술인도 많다는 얘기다.

전국 각 지자체들의 예산은 매우 열악하다. 자체 예산으로 비엔날레나 여타 예술행사를 치러내기가 힘들다. 결국 중앙정부로부터 상당한 지원을 받아야 하는 형편이다. 그 돈은 결국 국민들이 내는 세금이다. 물론 그렇게 해서라도 의미 있고 좋은 전시가 열린다면 큰 문제는 아닐 것이다. 지역 미술인이 제대로 작업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조성하는 등 지역 미술계를 성숙시켜 한국미술계의 질적 수준을 끌어올리는 순기능이 있다면 말이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그러한 성과를 접할 수 있는 전시가 드물다. 대부분은 형식적 차원에서 급조해 만든 전시들이다.

행사도 좋지만 예산의 일부라도 지역 미술계를 위해 더 요긴하게 써야 하지 않을까? 예를 들어 지역마다 들어선 대규모의 문화예술 공간은 부족한 예산 때문에 전문 인력도 드물다. 이런 데를 위해 확충되어야 할 예산은 그저 시설물을 유지하는 수준에만 머물고 있다. 연구, 전시기획비 등이 부족하니 콘텐츠가 생산될 리 없다. 그러니 이러한 전시공간은 외부 전시를 받아 메꾸는 수납고와 같은 공간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존 시설을 활성화시키고 전문 인력을 충원해 그로부터 연구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고, 더 좋은 전시를 생산해낼 수 있도록 하는 데 더 많은 예산이 책정되어야 하지 않을까? 지자체라는 좋은 민주적 제도가 역설적으로 초래한 이 병폐를 우울하게 들여다보고 있다. <출처: 경향신문 2018-10-04>

【생각 열기】

△기본활동 1) <읽기자료 1>을 읽고, ‘선미촌 리본(Re-born) 프로젝트’의 취지에 대한 내용을 찾아 쓰시오.
△기본활동 2) <읽기자료 1>을 읽고, 각 장소에 전시되는 예술품과 작가를 찾아 정리하시오.
△기본활동 3) <읽기자료 2>를 읽고, 부산비엔날레와 창원비엔날레의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 쓰시오.
△기본활동 4) <읽기자료 2>를 읽고, 부산비엔날레와 창원비엔날레의 주제를 각각 쓰시오.
△기본활동 5) <읽기자료 3>을 읽고, 필자가 주장하는 지자체 주관 미술행사들의 장점과 단점을 찾아 정리하시오.
△기본활동 6) <읽기자료 3>을 읽고, 지자체가 실시하는 미술행사들이 보완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찾아 쓰시오.

【생각 키우기】

△미술주간/2018.10.2.~10.14/ http://artweek.kr/2018/

<2018 미술주간>은 ‘미술은 삶과 함께’를 주제로 개최되는 전국 최대 규모의 미술 행사이다. 올해 4회째 맞이하는 미술주간은 ‘미술로 좋은 날’이라는 새로운 슬로건으로 일상 속 미술을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마련했다. 10월 2일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국·공·사립미술관, 갤러리 및 비영리전시공간 등 전국 150여개 미술공간들과 협력하였다.

△광주비엔날레/ 2018.9.7.~11.11 / https://www.gwangjubiennale.org/gb/index.do

총 43개국 165명의 작가가 참여하는 올해 광주비엔날레는 ‘상상된 경계들’을 주제로 9월 7일 개막했다. 전시는 크게 ‘주제전’, ‘GB커미션’,‘파빌리온 프로젝트’로 구성된다. ‘주제전’은 총감독 대신 11명의 큐레이터가 신진작가부터 세계적인 스타작가의 작품을 아우르는 7개의 소주제 전시를 통해 세계와 이후의 경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GB커미션‘은 광주민주화운동 사적지에 놓인 기념비적이고 장소특징적인 설치작품을 통해 광주가 지닌 역사성의 담론화를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파빌리온 프로젝트‘는 파리의 팔레 드 도쿄 등 해외 유수 미술기관들과의 협력으로 해외와 국내의 작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전시로 구성된다. 전시는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그리고 광주광역시 일원에서 11월 11일까지 열린다. <출처: 2018 광주비엔날레 공식홈페이지>

△부산비엔날레/ 2018.9.8.~ 11.11/ http://2018.busanbiennale.org/

2018년 부산비엔날레는 ‘비록 떨어져있어도’를 주제로 전 세계 작가들의 작품에 투영된 분리된 영토를 조명하고자 한다. 전시는 ‘영토와 국가의 분리’를 허구적인 반응보다는 이러한 정치적 분리가 사람의 마음에 어떠한 영감이나 두려움을 주는지 작품을 통해 들여다보고 심리와 영토, 개인과 공동체, 개인과 집단 간의 갈등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특히 올해는 대규모 전시를 지양하여 관객들이 충분히 시간을 두고 주제를 고민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전시는 11월 11일까지 총 65일간 부산현대미술관과 구 한국은행 부산본부에서 진행된다. <출처: 2018 부산비엔날레 공식홈페이지>

△대구사진비엔날레/ 2018.9.7.~ 2018.10.16 / http://www.daeguphoto.com/

2016년 10월 최초 시작된 대구사진비엔날레는 지난 2016년 까지 여섯 번을 거치면서 동시대 사진예술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최대의 사진 행사로 자리 잡았다.

해방 직후인 1945년에는 한국 최초의 국제사진전을 열었고, 한국사진예술전문학원을 설립하는 등 대구는 대한민국 사진 역사에 큰 비중을 차지해왔다. 특히 70~80년대 이후로 대구 출신 사진가들이 왕성한 활동을 펼쳐왔으며, 현재까지 전국에서 사진전공 학과의 숫자가 가장 많은 도시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명성에 걸맞은 역사를 이어가고 있는 대구사진비엔날레는 그동안 한국 사진예술의 국제화를 이끌며 사진을 넘어 회화, 미디어아트 등과의 접목을 동시대 시각 예술의 역을 확정해왔다. <출처: 2018 대구사진비엔날레 공식홈페이지>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 / 2018.09.06.~2018.11.18./ mediacityseoul.kr

올해로 제10회를 맞이하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구. SeMA 비엔날레<미디어시티서울>)는 기존의 1인 감독 기획 체제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디렉토리얼 콜렉티브)들과 함께 다중지성 공론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 이번 비엔날레는 ‘좋은 삶’을 주제로 예술·경제·환경·정치·사회·기술 등 폭넓은 분야의 전문가는 물론 일반 관객들과 함께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대중의 문화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들을 위한 열린 전시를 목표하며, 이를 통해 사회의 새로운 전환적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출처: 2018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공식홈페이지>

△창원조각비엔날레/ 2018.09.04.~2018.10.14 /http://changwonbiennale.or.kr

2018 창원국제조각비엔날레에서는 창원 조각역사의 중요한 맥으로서 김종영의 문인정신이 함축하고 있는 ‘불각’과 문신의 균제, 조화, 균형의 정신을 결합한 <불각의 균형: The Blance of Non-Sculpting>이라는 주제로 이번 전시를 펼쳐가고자 한다. <출처: 2018 창원조각비엔날레 공식홈페이지>

【생각 더하기】
△ <읽기 자료 1~3>을 참고하여 지자체가 주관하는 비엔날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우리 삶에서 예술 활동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음악, 미술, 영화 등을 중심으로 일상에서 예술 활동이 필요한 까닭에 대해 서술하시오.

/제작=임동환 (전주교대 전주부설초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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