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2-11 09:57 (수)
전북일보사 주최, 제12회 전북 NIE대회 당선작 선정
전북일보사 주최, 제12회 전북 NIE대회 당선작 선정
  • 김보현
  • 승인 2019.11.20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동암고 박종범 학생 등 28점 선정
“전반적 수준 향상, 신문 활용 자아탐색 뛰어나”
시상식 오는 30일 오전 10시 전북일보사 7층 회의실
전북NIE대회 심사가 열린 지난 19일 전북일보사에서 심사위원들이 출품작을 심사하고 있다. 박형민 기자
전북NIE대회 심사가 열린 지난 19일 전북일보사에서 심사위원들이 출품작을 심사하고 있다. 박형민 기자

전북일보사가 주최한 ‘제12회 전북 NIE대회’의 부문별 당선작이 가려졌다.

전북 NIE대회 심사위원회는 지난 19일 오후 전북일보사 소회의실에서 장시간에 걸친 심사를 통해 교사 부문(NIE 지도사례)과 학생 부문(NIE일기·주제신문·가족신문)에서 대상 및 최우수상·금상·은상 등 모두 28점의 당선작을 선정했다.

올해로 12번째를 맞은 전북 NIE(신문활용교육) 대회에는 각 부문에서 교사와 학생 300여 명이 개인, 또는 팀을 이뤄 참여했다.

부문별로 보면 가족신문·교사 부문 출품작이 다소 줄었으나 주제신문 부문에서 초·중등 출품작 모두 대폭 늘었다. 올해 작품 전반적인 수준도 상향됐지만, 특히 입상권 안에 드는 후보 작품들의 수준이 매우 뛰어나 우열을 가리기가 어려울 정도였다는 평가다.

영예의 대상은 학생 부문에서 NIE일기를 출품한 박종범(동암고 1학년) 학생이 차지했다.

또 최우수상에는 NIE 지도사례 부문에서 고현주 교사(부안 장신초), 이연희 외 2명(부안 장신초 6학년), 구서진 외 1명(전북대 사범대학부설고 2학년) 학생이 각각 선정됐다.

NIE 일기로 대상에 선정된 박종범 학생은 뚜렷한 진로 설계와 정확한 목표 설정으로 NIE 활동의 기획의도 및 방향성을 제대로 잡아줬다는 평이다.

최우수상을 받은 고현주 교사는 작은 학교에서 전교생들과 어떻게 학교생활을 하고 어떤 교육을 펼쳐야 할지, 지역 작은 학교에서의 이상적인 신문 활용 교육 방법을 보여주는 한편 학습지도안까지 꼼꼼하게 기록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심사위원회는 “올해 NIE 작품들을 보면 심도 있는 내용 파악과 짜임새 있는 구성을 통해 완성도가 높다”며 “형식·구성 측면에서 성실하게 진행하면서도 다양한 분야를 들여다보고 내용과 생각을 확장했다는 점에서 전북지역 학생들의 NIE 활용 수준이 매년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밝혔다.

심사는 학교 현장 등에서 꾸준히 NIE 지도활동을 하고 있는 전북 NIE연구회 회원 10명이 맡았다. 시상식은 오는 30일 오전 10시 전북일보사 7층 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 대상에는 전북교육감상, 부문별 최우수상과 금상·은상 수상자에게는 전북일보 회장상과 부상이 각각 수여된다.

부문별 당선자는 다음과 같다.

 

<교사 부문 (NIE 지도사례)>

◇ 최우수상: 고현주(부안 장신초)

◇ 금상: 이지훈(전주 전일고)

 

<학생 부문 (NIE일기/ 주제신문/ 가족신문)>

◇ 대상: 박종범(동암고 1학년)

◇ 최우수상: 이연희·방가연·이미희(장신초 6학년), 구서진·이수아(전북사대부고 2학년)

 

◇금상

△NIE일기: 김하정(경포초2), 임예원(전주사대부고), 성희소(동암고)

△주제신문: 김솔민(전주교대 부설초 4), 장지훈·송민권 (전주한들초 5), 김해밀·이주아(순창 중앙초 6), 연다율·장하은·최서윤(전주사대부고2), 권진하·강지원·홍신영·한제니·이세희(남원 서진여고), 최은지·강연지(정읍여고2)

△가족신문: 이승윤·이시윤·이지윤(전주북초)

 

◇ 은상

△NIE 일기: 서강훈(전주교대 전주부설초 5), 강준(전주 신흥고1), 김다은(전북사대부고 2)

△주제신문: 최재원(전주교대부설초5), 권서정·한신비(전주신성초5), 김다은·김다희(전주대정초5), 표정인·이수아·신가영(줄포초 5), 이서우·최시우·김리완·류예진(전주양지초2), 문가원·정서영·이루사·류승희·최선아(군산중1), 유은결·최라온·김세린(전북사대부고1), 태인설·최은서·유미르·조서로·박하민·박지수·조은비·안하민·문세연(전주예고2)

△가족신문: 서승우(전주인봉초 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