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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E 일기' 기사 읽고 일기 쓰기
'NIE 일기' 기사 읽고 일기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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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0.07.09 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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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NIE 대회를 아시나요?

알고 있나요? 전북일보사가 전북 NIE 교과연구회와 함께 전북 지역 초,중,고교 학생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해마다 전북 NIE 대회를 개최한다는 사실을.

NIE(News(paper) In Education) 일기는 기사와 뉴스의 새로운 정보를 바르게 읽고, 학생들이 지식을 쌓고 인성, 진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능력과 창의성, 사고력, 논리력을 향상시키고 세상과 이웃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여 민주시민 역량을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도 있는 좋은 습관입니다.

전북 NIE 대회는 1년 동안 학교나 가정에서 학생과 교사, 부모가 함께 기사를 읽고 뉴스를 보며 다양하게 활용한 결과물을 부문에 따라 공모하고 있습니다.

교사 부문은 NIE 지도 사례이고 학생 부문은 가족신문, 주제신문 그리고 NIE 일기가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학생 부문 중 ‘NIE 일기‘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친구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합니다.

△NIE 일기란 무엇인가요?

기사나 뉴스를 통해서 자신의 흥미와 관심, 진로에 맞는 정보를 선별하여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NIE 일기는 아이디어일기, 인성일기, 진로일기,주제일기, 소통일기 등으로 나뉘는데 통합하여 ‘NIE 일기’라고 합니다. 새로운 정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누적해 가다 보면 어느새 지식의 축적과 배움의 도약이 일어납니다. 생각의 근육이 탄탄해지고 어려운 쓰기 능력도 길러집니다.

 

△NIE 일기의 ‘다양한 활동’이란 무엇일까요?

★ 준비물: 신문, 프린트한 기사, 스마트 폰, 가위, 풀, 색 사인펜(연필), 형광펜, 포스트잇 등

★ 활동 전 안내

1. 기사(뉴스)를 고릅니다.

2. 출처를 꼭 확인합니다. (출처: OO일보, 202O년 O월O일 O면)

3. 기사를 꼼꼼하게 메모하며 읽습니다.

- 각 문단의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에 밑줄 긋기 (색 사인펜, 형광펜 사용)

- 핵심 키워드, 중요한 연대나 사람(사건) 이름에는 도형 표시 등

- 원인, 결과 등을 나타내는 나열형에는 1. 2. 3.으로 숫자 표시 등

- 문단 맨 앞에 나오는 접속사를 유심히 읽기

4. 모르는 말이나 새로운 용어에 표시합니다.

 

★ 활동 안내

①. 편집을 어떻게 할 것인지 미리 레이아웃을 구상해 봅니다.

(일기장 사이즈에 따라 기사나 뉴스를 전면 다 붙여도 되고, 일부만 붙여도 되고, 출처만 써도 됩니다.)

②. 맨 위에 뉴스 제목과 출처, 작성 날짜를 씁니다. 글씨는 볼펜으로 크게 또박또박 씁니다.

3. 이 기사(뉴스)를 선정한 이유를 씁니다.

④. 제목을 바꾸어 봅니다. 미리 읽었기 때문에 원래 제목을 자신의 관점에 맞게 멋진 제목으로 바꾸어 봅니다.

5. 모르는 단어와 용어(가 있을 때만)를 폰으로 검색해 정리합니다.

⑥. 내용을 요약합니다. (육하원칙, Q&A, 퀴즈, 인터뷰 형식, 만화, 만평, 마인드맵, 문단

요약, 해시테그, 질문법, 도표, 광고, 뉴스가치 그래프, 비주얼 씽킹, 편지, 보고서, 뉴스 형식

으로 바꾸기, 문자 메시지, 카톡 메시지로 기사 재구성, 사실 (비판, 추론, 창의)적 사고 등)

7. 알게 된 점과 더 알고 싶은 점을 씁니다.

8. 탐색(연관 짓기)를 통해 관련 기사나 뉴스를 더 찾아 읽어보고, 출처만 기록합니다.

⑨. 내 생각을 정리해 씁니다. (문제점, 비판적 관점, 대안 제시, 내 삶에 미치는 영향 (좋은 점, 나쁜 점), 이 정보로 이익을 보는 사람과 피해를 보는 사람 등)

10. 전체적인 공간 배치를 확인하고 적절한 이미지를 그려 넣어도 좋습니다.

★ 잠깐!

위 10개의 카테고리를 모두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필요한 몇 개의 카테고리를 선택해 정리하면 됩니다. 단 동그라미에 있는 숫자는 필기 사항입니다.

 

△NIE 일기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1.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지속적으로 작성하여 학교생활 기록부에 활

용할 수 있습니다.

2. 수행평가나 글쓰기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가족, 친구와의 모임에서 화제나 토론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의 NIE 일기 작품을 구경해 볼까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전주 기린중 1학년: 손지완)

-출처: 돌고래의 지극한 모성애’ 죽은 새끼 업고 다니는 모습 포착 [경향신문] 2020.06.26

-모르는 용어:

▶애착행동-몹시 사랑하거나 끌려서 떨어지지 않는 마음.

심리) 생후 1~2년 이내에 양육자와 형성하는 상호적이고 감정적인 유대 관계

-내용 요약 (키워드): 제주도, 남방큰돌고래, 부패, 2주, 애착행동

-알게 된 점:

1. 작은 돌고래의 시체가 매우 부패되었고 큰 돌고래는 작은 돌고래를 업고 있다.

이 점으로 보아 작은 돌고래는 새끼, 큰 돌고래는 어미라는 점을 알 수 있다.

2. 시체가 매우 부패한 점으로 보아 기간이 상당히 지났고 그 기간이 2주임을 알 수 있다.

3. 돌고래의 모성애가 무척 강하다.

-내 생각

인간과 동물이 정말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한다. 동물도 인간과 똑같이 민주적인 절차를 시행하고 서로 감정을 느낄 줄을 알기 때문이다. 어미 돌고래는 자신의 몸에서 새끼의 사체가 멀어지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새끼를 주둥이 위에 얹거나 등에 업고 유영하기를 반복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 광경이 이후로 계속 목격되지 않았다 하니 인간이 돌고래를 동물원이나 아쿠아리움으로 데려가지 않았으면 좋겠다.

 

★질문법으로 내용을 요약한 방법 (전주 호성중 1학년: 김다영)

-출처: “그 작고 가여운 배에 구멍을” 햄버거병 유치원생 가족 울분 [세계일보] 2020.06.27

 

순서

질문,

-답(기사 본문/검색)

1햄버거병은 무엇인가요?

-용혈성요독 증후군:장출혈성 대장균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1982년 미국에서 덜 익은 햄버거 패티를 먹은 어린들이 감염돼 햄버거병, 장염 증세로 시작해 신장에 독소가 달라붙어 10%의 치명률과 만 5세 미만에 치명적

2어떤 기업의 햄버거였나요?

-밝혀지지 않음. 2년 전 M햄버거의 패티 문제가 있었음

3왜 아이들은 햄버거를 먹었나요?

보건교사와 상주 영양사가 0명이었기 때문

4모든 원생이 햄버거병에 걸렸나요?

-50% 이상이 이상 증상. 5명이 햄버거병 진단.

5피해 원생의 가족 심정은 어떨까요?

-너무 화나고 원장과 햄버거 제조사가 원망스러울 것이다.

6유치원 원장은 어떤 처벌을 받나요?

-현재 50만원의 과태료를 처분 받음.

 

내 생각

유치원에 영양사는 물론 보건교사 마저 없었다는 사실이 충격이었다. 아이들이 아프거나 다치면 어떻게 처리하고 대응했을지 의문이다. 소규모의 유치원이 아닌 대규모의 유치원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면 상상도 못할 정도로 큰 피해로 번졌을 것이다. 평생 투석 장치를 달고 살지도 모르는 아이들이 너무 불쌍하고 어른들의 잘못으로 인한 피해에 죄도 없는 아이들이 희생되는 것 같아 화도 난다.

 

★육하원칙, 마인드맵으로 내용요약하기 (전주 만수초 6학년: 손성무)

 

만평(화) 활용하여 정보 확장하기 (전주 호성중 1학년 이서영)

-선정 이유

지금 우리나라 의료진의 상황이 걱정되고 응원을 보태고 싶은 마음이 들었기 때문이다.

-알게 된 점

1. 코로나19 신규확진 환자가 늘어나고 있어 다시 확산세라는 걸 알 수 있음

2. 그에 따른 의료진들의 피로감과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음

3. 의료진을 응원하고 고마움을 표시하시는 국민들이 많음을 알 수 있음

-탐색 (연관 짓기)

▶출처: 코로나19 확진 49명 증가, 누적 확진자 수 12,051명 <한겨레 2020,06,13>

▶출처: 코로나19 의심 중고생 ‘양성-음성’ 전이,,, <연합뉴스 2020,06,13>

4컷 만화로 내용 요약하기 (전주 만수초 6학년: 손성무)

-바꾼 제목: 2020년 대 마지막 일식!

-내 생각: 일식은 지속적으로 보면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분 이상 보면 눈에 해롭기 때문에 한 30 초 가량은 특수 안경으로 봐야 했지만 너무 아쉬웠다. 일식 현상에는 해가 가려지는 정도를 기준으로 부분일식, 개기일식, 금환일식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는 것을 알았다. 다음 2030년 6월 1일에 또 일식 현상이 일어난다고 한다고 하니 그 때는 장비를 갖추고 꼭 볼 것이다.

 

★ 뉴스가치 그래프로 뉴스의 가치 분석하기 (전주 호성중 1학년: 신동윤)

-출처: 배달의 민족 로봇이 음식을 배달한다. [한겨레] 2020.07.03

-내 생각:

공동 현관 비번은 이젠 안녕~ 내년 2월에 입주 예정인 한화건설의 포레나 영등포 주민들은 배달음식을 로봇에게 받는다고 한다. 배달 로봇이 딱 와서 딱 올려놓고 딱 집안까지, 귀찮게 문 안 열러줘도 되는 너무 좋은 시스템! 수도권에만 하지 말고 하루빨리 지방에도 확산되기를 바란다. 그런데 그릇은 가지러 오나?

 

△NIE 일기를 쓰게 되면서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전주 호성중 1학년 김다영
전주 호성중 1학년 김다영

NIE 일기를 쓰면서 여러 소식들에 대해 알게 되었고 뉴스를 어떻게 활용해서 쉽게 다가갈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 해시테그를 검색해 연관 짓기 기사를 찾아보는 활동이 흥미롭다. 내 진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전주 호성중 1학년 김다영

전주 기린중 1학년 손지완
전주 기린중 1학년 손지완

다양한 주제의 뉴스를 요약하고 내 생각을 나타낼 수 있어 배경지식이 많아진 것 같다. 내가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는지도 알게 되었다. 사회 수행평가에서 뉴스 브리핑할 때 자신감이 높아졌다. /전주 기린중 1학년 손지완

전주 만수초 6학년 손성무
전주 만수초 6학년 손성무

기사를 읽고 요약, 정리하는 힘이 길러졌다. 처음에는 “이 기사가 무엇을 뜻하나?”하고 맨붕이 왔었는데 지금은 기사를 딱 보면 요약이 저절로 된다. 책을 읽을 때도 요약하며 읽으니 내용이 빨리 파악된다 /전주 만수초 6학년 손성무

전주 호성중 1학년 신동윤
전주 호성중 1학년 신동윤

과거에는 단순하게 스크랩만 하다가 지금은 다양한 방식의 카테고리를 정해 스크랩을 하는 과정에서 느끼고 배우는 점이 참 의미 있다. 그 중에서 표현하는 방법이 나도 모르게 상승한 점이 가장 큰 수확이다. /전주 호성중 1학년 신동윤

전주 호성중 1학년 이서영
전주 호성중 1학년 이서영

뉴스 요약하는 방법을 알게 된 점이 신기하고 좋았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먼저 시작한 친구들이 척척 하는 걸 보니, 하다보면 시간이 줄어들 것이다. NIE 일기를 쓰지 않았다면 몰랐을 여러 가지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재미있다. /전주 호성중 1학년 이서영

/제작=장연주 한국언론진흥재단 전문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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