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9-18 20:56 (금)
유휴자원 재분배로 가치창출… ‘전북형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 구축
유휴자원 재분배로 가치창출… ‘전북형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 구축
  • 천경석
  • 승인 2020.08.05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형 공유경제 활성화 본격 추진, 온라인 기반 공유경제 통합 플랫폼 구축
전북형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 구축 착수보고회
전북형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 구축 착수보고회

전북도가 도내 공공·민간 지원 중 현재 쓰이지 않는 유휴자원 공유를 통해 도민 편의 증진과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에 나선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날 ‘전북형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 구축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주요 콘텐츠 구성과 거래시스템에 등록될 공유자원 조사방안, 플랫폼 BI·네이밍·슬로건 공모전 진행에 대한 발표와 공유경제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북도가 추진하는 전북형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에는 공유자원 거래 결제 시스템, 위치기반 공유지도, 공유이력 확인, 예약 알림(카카오톡, SMS) 연동 기능과 더불어 공유기업용 플랫폼 구축을 지원할 템플릿이 주요 기능으로 구축된다.

특히, 타 시도와는 달리 공공자원뿐 아니라 민간 공유자원도 온라인 결제 시스템으로 거래하는 무료 나눔터, 공유 거점 발굴·등록 등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구축해 운영할 예정이다.

시스템에 등록될 민간 공유자원은 지역별·유형별로 공개모집과 현장 조사를 병행해 최소 300건 이상을 공유자원으로 등록할 계획이며, 행정안전부 공유 누리에 등록된 1163개소의 공유자원을 전북도 플랫폼에 연동해 활용하는 방안도 협의했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공공과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공유가능 자원을 매칭해 주는 온라인 공유경제 플랫폼이 구축됨으로써 수익 모델과 일자리 창출 등 유휴자원 재분배가 새로운 경제가치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며 “지역 내 유휴자원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공유문화 확산으로 공유경제가 더욱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