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10-21 21:33 (수)
이상직 의원, 민주당 탈당…흔들리는 전북 정치 지형
이상직 의원, 민주당 탈당…흔들리는 전북 정치 지형
  • 전북일보
  • 승인 2020.09.24 20:05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서 탈당 밝혀
“선당후사 자세로 당에 폐 끼치지 않겠다”
“이스타항공 일자리 되살리고 돌아오겠다”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의원이 2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의원이 2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스타항공 창업주로서 직원 대량해고 책임론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국회의원(전주을)이 24일 탈당을 선언했다. 관련 논란으로 당 윤리감찰단 조사대상으로 회부된 지 9일 만이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당후사의 자세로 더 이상 당에 폐를 끼치지 않겠다”며 “잠시 당을 떠나있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코로나 19사태로 전 국민이 인고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시기에 임금 미지급과 정리해고, 그리고 저와 제 가족들과 관련한 문제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창업자로서 그리고 대주주의 부모로서 현 상황의 무게와 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책임을 피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국민들과 당원 동지 모두 ‘결국 이상직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할 수 있도록, 사즉생의 각오로 이스타항공과 직원들의 일자리를 되살려 놓겠다”며 “저에 관한 의혹을 성심성의껏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과 당원 동지 여러분의 눈높이에 맞는 정치인이자 공인으로 다시 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 윤리감찰단 조사도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한 최고위원실에서는 이날 전북일보와 통화에서 “탈당한 만큼 더 이상 당 소속 의원이 아니다”며 “중단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의원의 탈당에 따라 전북 정치지형도 변화될 전망으로 전북 국회의원 10명 가운데 8명이 민주당, 2명이 무소속(이용호, 이상직)으로 채워지게 된다.

특히 전주을지역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던 이 의원 탈당에 같은 지역구 전북도의원과 전주시의원의 거취문제도 불투명하다.

중앙당은 전주을 지역을 사고지역으로 보고 새로이 위원장을 인선하는 절차에 돌입하게 된다. 사고지역은 경선이 아닌 중앙당에서 지정할 수 있다. 지역위원장은 해당 지역 단체장 및 시도의원 공천에 영향을 미치는 자리라 향후 누가 위원장으로 임명될지가 관심사다. 이에 따라 오는 2022년 치러질 지방선거 공천문제가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너무 빠르기는 하지만 일부 호사가들은 벌써부터 차기 22대 총선 선거구도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관심을 보인다. 이 의원의 경우 제명이 아닌 탈당으로 고발된 사건들에 대한 수사결과에 따라 향후 정치 환경이 변하면 복당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제명의 경우 향후 5년간 복당이 금지된다. 이번 21대 총선 때 민주당 전주을 경선에서는 최형재·이덕춘 후보와 이 의원이 경쟁했으나 최 후보가 경선에서 컷오프된 후 무소속으로 출마했고, 2명이 최종 경선을 벌여 이 의원이 승리한 후 본선에서 이 의원이 당선됐었다.

한편 이 의원은 지난 16일 이스타항공 임직원 605명 대량해고와 250억 원대에 달하는 임금체불 문제로 당 윤리감찰단에 회부돼 조사를 받아왔다. 당시 당 대표와 지도부가 관련 사안을 엄중히 보고 있는데다, 총선 당시 선거를 도왔던 캠프관계자들까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되자 당 안팎에서는 이 의원이 당에서 제명될 것이란 관측이 높았다.

 

/이강모, 김세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발전 2020-09-27 17:33:26
저런 정치인이 전북발전에 저해 요소 입니다.
저 사람 없다고 전북이, 전북 정치인이 흔들리지 않습니다.
당이 아니라 제대로 된 사람을 선출 했어야죠..
흔들리지 않은 전북도민 화이팅 입니다.

전주 2020-09-27 08:41:24
전북에서 나오는것들은 한결같이 모지리들 밖에 없어.

ㅇㄹㅇㄹ 2020-09-25 21:09:08
황방산 터널 공약은 지켜야쥬

저런 X간을 공천해서.. 2020-09-25 00:21:52
지역발전을 이루라고 공천줬더니만...
본 인 사리사욕만 차린 X간..
이런 X간을 공천해준 민주 당도 큰일..
진짜,전주에 산다는것이 ㅉㆍㄱ 팔 린다!!

ㅇㅇ 2020-09-24 22:42:21
어디가서 김제출신이라고 하지마라. 창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