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1-23 11:37 (토)
새만금 트라이포트 앞당길 내년도 잼버리 예산 확보 ‘절실’
새만금 트라이포트 앞당길 내년도 잼버리 예산 확보 ‘절실’
  • 김윤정
  • 승인 2020.11.29 20: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새만금 잼버리 개최 시기 철도고속도로, 신항만, 국제공항 착공과 연계
잼버리 성공개최가 트라이포트 완성 앞당길 수 있는 기회
그러나 코로나19 등으로 확보에 지장 우려 잼버리 개최시기는 앞으로 3년 이상 소요돼 시기 상으로 무관
잼버리 예산 800억 원 확보해야 새만금 국제적 위상 조기인프라 구축 가능
필요예산 상, 하수도, 통신 등 기반시설, 송 지사 올해 잼버리 예산 확보에 집중 활동 향후 잼버리 부지 스마트 융복합 멀티플렉스로
사진=송하진 도지사가 지난 25일 안일환 기재부 2차관을 만나 잼버리 핵심사업에 대한 내년도 국가예산 반영 막바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북도
사진=송하진 도지사가 지난 25일 안일환 기재부 2차관을 만나 잼버리 핵심사업에 대한 내년도 국가예산 반영 막바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북도

국회 예산확보 작업이 12월 초 마무리되는 가운데 오는 2023년 새만금에서 열릴 세계잼버리 대회의 성공을 위해 국가차원의 예산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잼버리 대회 준비를 위해 내년도에 투입해야 할 예산은 800억 원 규모로 책정됐다. 이 예산은 세계 최초 국가와 지방정부가 주도하는 잼버리 대회의 차별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반시설 확충에 쓰일 예정이다.

가장 확보가 시급한 예산은 상·하수도 설치비용과 전기, 통신시설비 등이다. 또 세계잼버리 본 대회에 앞선 프레잼버리 개최에 필요한 집회장 조성예산도 이번에 반드시 확보해야한다는 게 송하진 전북도지사의 판단이다. 세계잼버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가장 먼저 선행돼야 할 부지매립의 속도감도 요구된다.

송 지사가 잼버리 대회의 성공에 도정역량을 집중하는 이유는 잼버리가 2023년 모습을 갖출 새만금 트라이포트 활성화와 내부개발에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23년을 기점으로 새만금에는 철도와 고속도로 신항만이 구축되며, 트라이포트를 완성할 국제공항도 건설도 본격화 될 전망이다. 잼버리가 성공적으로 진행 될 경우 국제공항 조기개항의 당위성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지구촌 청소년들의 축제인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는 171개 국가에서 5만여 명이 참가해 교류와 화합의 장을 이룰 예정이다. 그만큼 잼버리 대회의 성공이 새만금 개발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이란 분석이다.

도는 잼버리 행사를 새만금에 유치하고 성공 개최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난 2018년 정부 부처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법적·제도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올 7월 세계잼버리 조직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그러나 기반시설 마련을 위해 가장 중요한 국가예산은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리면서 기대했던 규모보다 삭감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전북도가 2020년 한 해 동안 관련 부처를 찾아 잼버리 예산 확보를 위한 대외 활동에 주력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송 지사는 지난 2월부터 이달 25일까지 11번에 걸쳐 정세균 국무총리와 여당 지도부. 국회예결위원. 기획재정부 2차관 등을 만나 적극적인 협조를 호소해 왔다.

송 지사는 “성공적인 새만금 잼버리 개최와 이에 따른 파급효과를 제대로 거두려면 예산지원이 뒤따라야한다”면서“2023년 잼버리의 성공이 새만금 내부개발을 앞당기고 포스트잼버리 전략을 통해 새만금에 다채로운 콘텐츠를 채워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잼버리 대회가 종료되면 이 공간을 스마트 융복합 멀티플렉스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새만금 관광명소화 사업을 통해 호텔리조트 등 휴양시설은 물론 가상·증강현실을 결합한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localer 2020-11-29 22:53:55
새만금국제공항착공을 2023년에? 무안공항ktx연결되면 광주전남이 잘도 응원하겠다. 그전에 어떻게든 죽이려들텐데. 전북국회의원들은 그냥지켜보겠다는건가?8000억도 안되는 총 공사비 중 착공비도 못따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