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16:53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장미영의 아름다운 우리말] 소셜네트워크는 누리소통망으로

국립국어원과 한국방송(KBS)은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했다. 이에 누리꾼이 제안한 '인맥 소통 서비스', '인맥망 서비스', '누리 소통망(서비스)', '누리 나눔 서비스'를 후보로 하여 투표가 진행되었다. 그 결과 '누리소통망(서비스)'이 과반수 이상의 지지를 얻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갈음할 다듬은 우리말로 결정되었다.

 

누리소통망을 꿈꾼다

 

'누리소통망'은 최신어인 '소셜 네트워크'를 대신하는 우리말이다. 같은 맥락에서 '누리소통망' 또는 '누리소통망 서비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갈음한 말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온라인에서 인적 관계망 형성과 소통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이르는 우리말 표현이다.

 

최근에는 명함 관리부터 누리소통망에 이르기까지 인맥관리가 무척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특히 누리소통망은 두터운 사회 인맥을 만드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누리소통망 사용자를 노리는 신종범죄에 주의하라.

 

폐쇄적인 누리소통망은 자리 잡기 어렵다.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 누리소통망

 

누리소통망은 온라인 인맥 구축 서비스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누리소통망은 온라인 외에도 전자 우편을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누리소통망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새로운 수단이 되었다. 오늘날, 거의 매일 수백 만 명의 사람들이 누리소통망을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누리소통망은 신매체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다. 누리소통망 덕분에 사람들 간의 소통의 거리가 좁혀지면서 사람들과의 관계가 한층 가까워지고 친밀감이 높아졌다. 누리소통망을 통해 가장 크게 변화된 것은 연예인이나 정치인 등 예전에는 가까이 할 수 없었던 유명 인사들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남녀노소, 지위를 막론하고 편리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진 것이다.

 

앞으로 누리소통망은 더욱 간편해지고 더 빠르게 정보를 공유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개인이 속한 집단과 다른 개인이 속한 집단까지도 연결하는 누리소통망은 진화에 진화를 거듭할 것이다.

 

누리소통망의 강점은 수천 만 명의 고유한 서비스 사용자를 모을 수 있다는 점이다. 누리소통망의 단점은 등록된 사용자들을 가지고서 수익을 내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 장미영(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