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02:14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장미영의 아름다운 우리말] 정크푸드 대신 '부실음식'

▲ 쓰레기음식 대신 부실음식

 

'부실음식'은 '정크푸드'를 대신하는 우리말이다.'정크푸드(junk food)'는 '열량은 높지만 영양가는 낮은 즉석음식(패스트푸드)과 즉석식품(인스턴트식품)'을 통틀어 이르는 외래어로, 쓰레기 음식이란 뜻이다. '정크푸드'란 용어는 원래 즉석식과 즉석 식품을 반대하는 뜻을 담아, 1972년 미국의 소비자 단체,'공익을 위한 과학센터(CSPI)'의 마이클 제이콥슨 사무총장이 처음 만들어낸 용어다.

 

부실음식은 '쓰레기'가 부각되는 부정적이면서도 혐오스러운 느낌의 정크푸드라는 용어를 순화시킨 표현이다. 부정적인 말은 부정적인 생각을 낳고 부정적인 삶을 만든다. 부드러운 말은 부드러운 생각과 부드러운 삶으로 부메랑처럼 돌아온다. 쓰레기음식이라는 표현 대신 부실음식이라는 용어가 널리 퍼져서 우리네 삶이 좀 덜 부정적이었으면 좋겠다.

 

▲ 부실음식의 인기

 

아침이나 점심을 챙겨 먹기 어려운 바쁜 직장인들은 부실음식을 애용한다. 부실음식은 별다른 조리 과정 없이 필요할 때 바로바로 먹을 수 있고 값이 싸기 때문이다. 현재 부실음식 업체는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전 세계적인 유통망을 가지고 나날이 확장일로에 있다.

 

우리 몸이 건강하려면 열량이 낮고 설탕 함유가 적고 인공 첨가물이 없는 영양가 높은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최근 음식제조업체들은 부실음식이 유해한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벗기 위해 유기농 채소 및 식물성 지방을 이용하여 제조·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 부실음식 멀리하기

 

케이크, 과자, 소시지, 아이스크림 등 이른바 부실음식으로 분류된 간식거리들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해롭다고 한다. 부실음식은 대체로 설탕 함유가 높고 영양가가 낮아 자율신경계를 흥분시켜 통제력을 잃게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물 대신 콜라를 마시는 이른바, 콜라 중독인 아이가 또래의 다른 아이들에 비해 폭력적인 성향을 보인다는 발표가 나오기도 했다. 이로 말미암아 미국에서는 부실음식의 광고를 규제해야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 이렇게 쓰세요

 

부실음식으로 한 끼 식사를 때우기보다 우리 쌀로 만든 발효 떡으로 건강을 지키자.

 

생활 속에서 편의만을 추구하다보니 부실음식 섭취량이 나날이 늘어간다.

 

한 때는 피자가 부실음식이라는 오명을 썼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개발을 통해 진화하고 있다.

 

/장미영(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