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짝 할인
'반짝 할인'은 '타임 서비스'를 다듬은 우리말이다. '타임 서비스(time service)'는 '정해진 시간에 한하여 값을 많이 깎아 주거나 덤을 많이 얹어 주는 판매 활동'을 가리키는 외래어다.
'타임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싼값으로 할인하여 판매하는 일을 가리킨다. 이러한 점에서 '반짝 할인'은 '짧은 시간'이라는 의미의 '타임(time)'을 '반짝'으로 바꾸고 '일정한 가격에서 얼마를 뺀 싼값으로 판매 한다'는 의미의 '서비스(service)'를 '할인'으로 바꾼 말이다.
▲ 손님 끌기
유통업체들이 소비심리 만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고공행진을 계속하는 바람에 소비심리는 여전히 위축되어 있는 상태다. 이에 유통업체들은 반짝 할인으로 알뜰한 손님들을 유혹한다. 반짝 할인의 방법은 무척 다양하다. 보통은 특정 시간대나 특정 기간에 큰 폭으로 할인 판매 하는 반짝 할인이 가장 일반적이다. 일정 금액 이상을 구입하면 사은품을 주는 업체도 있다.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거나 특정 요일 또는 특정한 날씨에만 할인 판매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한 백화점에서는 비오는 날이면 상품을 구매하는 손님들께 물건 값을 깎아주고 우산까지 선물하는 반짝할인을 펼치기도 했다.
▲ 판매 촉진 기법
반짝 할인은 특정 상품을 밑지고 팔더라도 총 판매액을 늘리기 위한 판매 촉진 기법이다. 이때 반짝 할인의 대상이 되는 물건은 미끼 상품이 되는 것이다. 최근에는 상품 판매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고객 유치 차원에서 새로운 이미지 창출에 힘쓰는 업체들이 늘어가고 있다. 상품을 무료로 배송해 주거나 내부를 화려하게 꾸미는 것은 물론이고, 귀족 대접을 받는 듯한 환상적인 휴게실, 편리하고 고급스런 화장실도 판매를 촉진하는 수단으로 등장했다.
▲ 이렇게 쓰세요
일찍 매장을 찾는 손님들에게는 반짝 할인을 실시한다.
3월에는 30% 싸게 제주도 여행을 하실 수 있는 반짝 할인을 이용하세요.
반짝 할인 날짜는 일주일 전에 공지합니다.
/ 장미영(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