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iquitous)'란 정보 통신 용어로 '어디서나 어떤 기기로든 자유롭게 통신망에 접속하여 갖은 자료들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가리키는 외래어다.
'두루누리'의 '두루'는 '두루두루 통하는'의 의미이고 '누리'는 '세상'을 예스럽게 이르는 말로서 두 낱말을 하나로 붙여 쓰면 '두루두루 통하는 세상'이라는 뜻이 된다.
▲ 라틴어에서 온 말
원래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時空)을 초월해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뜻을 가진 라틴어에서 온 말이다. 영어 사전에는 '동시에 여러 곳에 있는, 여기저기 모습을 나타내는'의 뜻을 가진 형용사로 풀이되어 있다.
'유비쿼터스'는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또는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이라고도 하는데, 시간과 장소, 컴퓨터나 네트워크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그 패러다임을 일컫는 말이다.
▲ 컴퓨터 세상
'유비쿼터스'라는 말은 미국 제록스 팰러앨토연구소(PARC)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차세대 컴퓨터의 꿈으로 제시하면서 알려졌다. 두루누리(유비쿼터스)란 외출해서도 집 안에 있는 가스나 전기 밸브 등을 여닫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손목시계로도 전자 우편을 받아 보며, 혈압이 높으면 즉시 그 결과를 알 수 있고 동시에 처방까지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세상의 일부가 컴퓨터 속으로 들어왔는데, 이제는 거꾸로 컴퓨터가 세상 속으로 들어와 인류의 사회·문화를 온통 컴퓨터 세상으로 송두리째 바꾸어 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렇게 쓰세요
두루누리는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있는 자연상태를 의미한다.
두루누리는 차세대 정보통신환경을 말한다.
시민체감형 두루누리 도시계획이 시작될 예정이다.
/ 장미영(전주대 교수)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