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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소셜미디어 시대, 지침·활용교육 필요"

삼성경제硏 이동훈 연구원 강의

전주상공회의소(회장 김택수)는 16일 전주코아리베라호텔에서 회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동훈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을 초청, '소셜미디어 시대 기업의 신소통 전략' 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이동훈 연구원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트위터와 블로그, 유투브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매스 미디어 중심의 소통전략에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해외 선진기업들은 이미 소셜 미디어를 소비자와의 강력한 소통도구로 활용하고 있지만 국내기업은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또한 소셜 미디어의 정의를 '일반인이 주도하는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개방적 매체'로 정의하고 소셜미디어시대 소통의 3대 원칙으로 ▲우호적 이슈 만들기 ▲소통의 생태계 조성 ▲일관된 톤과 매너를 유지를 제시했다.

 

이어 이 연구원은 소셜미디어 실전 활용법으로 외부소통과 내부소통을 강조했다.

 

외부소통의 활용법으로 ▲홍보 ▲소비자의 목소리 ▲입소문 활용 ▲광고 ▲판매채널을 제시하며 "고객과의 끊임없는 소통으로 자사에 대한 우호적인 이슈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전담인력을 전문화시켜야만 외부와의 소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내부소통의 활용법으로 ▲감성적 소통 ▲업무적 소통 ▲핵심정보공유를 소개하며 "단순한 재무성과나 제품 서비스에 대한 홍보뿐만 아니라 기업의 내외부 활동까지도 콘텐츠의 범위에 포함시켜 적극 활용해 나가야한다"고 역설했다.

 

끝으로 이동훈 연구원은 "소셜미디어는 더 이상 유행이나 트랜드가 아닌 문화로 자리잡고 있으며 연령대에 관계없이 소통채널로 확대되고 있다"며 "소셜미디어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가이드라인 및 미디어 활용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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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규 kanghg@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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