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16:06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장미영의 아름다운 우리말] '스파이웨어' 보다 '정보빼내기 프로그램'

 

▲ 정보빼내기프로그램

 

'정보빼내기프로그램'은 '스파이웨어'를 다듬은 우리말이다. '스파이웨어(spyware)'란 스파이(spy)와 소프트웨어(software)가 합쳐진 말이다. 이 말은 '스파이', 즉 비밀리에 다른 나라의 기밀을 탐지하는 간첩처럼,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몰래 숨어들어서 개인 정보를 빼 가는 프로그램을 일컫는 외래어다.

 

최근에 나온 영어 사전은 '-ware' 자체를 소프트웨어를 뜻하는 접미사로 올려놓고 있다. 그래서 새로 나온 영어 단어 중에는 '-ware'를 붙여서 사용하는 말이 참 많다. '폰트웨어(fontware)', '프리웨어(freeware)', '라이브웨어(liveware)', '코스웨어(courseware)' 따위가 그런 말이다. 이렇게 새로 나온 영어를 재빠르게 직수입하여 어떤 번역도 거치지 않고 그대로 쓰고 있는 것이 우리 사회의 실정이다.

 

▲ 건전한 목적

 

'스파이웨어(spyware)'는 본래 어떤 정보를 수집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술이나 도구를 의미했다. 이 프로그램의 시작은 미국의 인터넷 전문 광고 회사인 라디에이트(www. radiate. com)가 개인 사용자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처음에는 스파이웨어가 단지 사용자 컴퓨터에 번호를 매겨 몇 명이 광고를 보는지 알아내는 단순한 수준에 불과했다고 한다. 이와 같이 이 기술은 광고나 판촉 활동을 목적으로 배포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그래서 '스파이웨어'는 달리 '애드웨어(adware)'라고도 한다. 처음에는 '스파이웨어(spyware)'가 건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던 것이다.

 

▲ 악의적 사용

 

최근 들어 '스파이웨어(spyware)'는 사용자의 동의 없이 설치되어, 다른 사람의 컴퓨터 정보를 수집하고 전송하는 악성코드로, 신용 카드와 같은 금융정보 및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신상정보를 수집한다. 점차 개인 이름은 물론 IP주소, 즐겨찾기, ID와 암호까지 알아낼 수 있도록 나쁜 용도로 변형되고 있다. 건전한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 지금은 악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 이렇게 쓰세요

 

·정보빼내기프로그램은 당연히 차단하는 것이 좋다.

 

·정보빼내기프로그램의 위협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

 

·귀하의 컴퓨터는 정보빼내기프로그램에 감염되어 있다.

 

/ 장미영(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