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00:20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장미영의 아름다운 우리말] '디오라마'보다 '실사모형'이 좋아요

장미영(전주대 교수)

 

▲ 실사모형

 

'실사모형'은 '디오라마'를 다듬은 우리말이다. '디오라마(diorama)'는 '적절한 배경과 함께 여러 가지 소품들로 하나의 상황이나 장면을 구성해 내는 것'을 가리켜 이르는 외래어다.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디오라마'는 배경을 그린 길고 큰 막 앞에 여러 가지 물건을 배치하고, 그것을 잘 조명하여 실물처럼 보이게 한 장치를 말한다. 이 장치는 원래 연극이나 영화에 쓰였다. 이것은 주로 스튜디오 안에서 만들 수 없는 큰 장면의 촬영을 위한 세트로 사용되었다.

 

▲ 전시장

 

디오라마는 19세기 이전, 프랑스에서 제작되었다. 프랑스에서는 '구멍으로 들여다보는 쇼'라는 의미의 '핍쇼(peep shows)'에서 디오라마를 사용했다.

 

프랑스의 풍경 화가이자 물리학자였던 루이 자크 망데 다게르(Daguerre, Louis Jacques Mand?)는 1822년 파리에서 동업자 샤를 마리 부통과 함께 '디오라마'라고 부르는 전시장을 열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다게르는 그림을 색광으로 조명하여 마치 실물을 보는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디오라마를 만들어 디오라마 화가로 이름을 떨쳤다. 1824년, 다게르는 직접 디오라마 전용극장을 개관하면서, 아름다운 영상을 영구적으로 고정시키기 위해 사진술을 발명하기에 이르렀다.

 

▲ 디오라마와 미니어처

 

전시 중심의 박물관이나 전시관, 미술관 등에서는, 예컨대, 조선 시대의 궁궐이나 금속 활자를 만드는 모습 등 역사적 사건이나 큰 규모의 실재하는 것을 작게 축소하여 사실감 있게 표현한 디오라마들을 곳곳에 배치하여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미니어처(소품, miniature)가 실물과 같은 모양으로 정교하게 만들어진 작은 모형이라면, 디오라마는 미니어처(소품)들이 배경과 어우러져 하나의 상황을 구성해 내는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의 차이가 있다.

 

▲ 이렇게 쓰세요

 

? 실사모형은 예전의 모습을 하나의 장면으로 보여준다.

 

? 선사시대 생활상을 실사모형으로 제작했다.

 

? 실사모형으로 만화영화의 한 장면을 재현했다.

 

/ 장미영(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