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08:03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장미영의 아름다운 우리말] '사이버대학'보다 '두루누리대학'이 좋아요

△ 두루누리대학

 

'두루누리대학'은 '사이버대학'을 다듬은 우리말이다. '사이버 대학(cyber大學)'은 '인터넷 가상공간을 뜻하는 사이버(cyber)와 대학이 합쳐진 말로 온라인상에서 공부를 하며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 체제'를 가리켜 이르는 말이다.

 

△ 고등 교육 체제

 

'사이버 대학(Cyber University)' 혹은 '두루누리대학'은 인터넷을 이용해 강의를 듣기 때문에 '온라인 대학'으로도 불린다. 이 대학에서는 교수자가 인터넷을 통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학습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 공부할 수 있다.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는 경우는 학사 학위 또는 전문 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고등 교육 체제가 '사이버 대학'이다. 학사 운영은 학생으로 하여금 인터넷을 통해 수업을 듣고, 시험을 보거나 과제를 제출하게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교육 정보들은 웹로그 형태로 저장되고 관리된다.

 

학생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갖춘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한 시간에 교육 정보들을 수강할 수 있다.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에 자신의 미래를 위해 더 많은 지식을 쌓기 원하는 직장인들이 사이버대학을 많이 찾고 있다.

 

△ 원격 대학 형태

 

2001년,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법에 따라 전문대학 또는 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 학위를 인정하여 주는 원격 대학 형태의 평생 교육 시설이 첫 선을 보였다. 2001년에 9개의 원격 대학이 출범했으며, 2005년까지 총 17개의 원격 대학이 설립되었다.

 

그러다가 2007년, 고등교육법이 개정되면서 기존의 학위인정기관은 정규 학사학위수여기관인 사이버 대학으로 승격하는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사이버대학(cyber大學)은 일반 대학처럼 4년제는 140학점을, 전문대학은 80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학위를 수여함은 물론이고, 대학원과 편입학의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 이렇게 쓰세요

 

두루누리대학이 21세기 교육을 선도할 전망이다.

 

두루누리대학이 직장인들에게 인기다.

 

두루누리대학의 장점을 살려 특화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