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00:34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아우터'보다 '겉차림옷'이 좋아요

△ 겉차림옷

 

'겉차림옷'은 '아우터'를 다듬은 우리말이다. '아우터(outer)'는 '바깥에 입는 옷'을 가리키는 외래어다. 구체적으로는 재킷, 점퍼, 카디건, 코트, 슈트, 스웨터 등 맨 겉에 차려입는 옷'을 아울러 가리켜 이르는 말이다.

 

'아우터'는 '겉옷'과 비슷한 의미이다. 그런데 실제로 '겉옷'은 '외투' 정도의 의미로 쓰이고 '조끼'나 '카디건' 등은 포함하지 않는다. 즉, '겉옷'에 비해 '아우터'가 좀 더 포괄적인 의미로 쓰이고 있다.

 

△ 바깥에 입는 옷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아우터'와 영어에서의 '아우터'는 의미에 크게 차이가 있다. '아우터'의 어원이 명확하지 않은 것이다.

 

영어 단어에서 '아우터(outer)'는 '밖의, 바깥의'를 뜻하는 형용사다. 겉에 입는 옷을 뜻하는 '아우터(outer)'는 'out wear'의 줄임말이다. 즉, 우리는 '아우터'를 '밖'을 뜻하는 '아웃(out)'과 '옷'을 뜻하는 '웨어(wear)'를 합쳐서 '바깥에 입는 옷'의 의미로 쓰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 줄임말은 정작 영어권에서는 쓰이지 않는다. 추정컨대 '아우터'는 일본식 조어이다.

 

△ 겉옷 대용

 

'아우터 웨어(outer wear)'는 가장 바깥에 착용하는 의복을 총칭한다. 예컨대 '아우터 웨어 스포츠 재킷(outer wear sports jacket)'이라 하면 겉차림옷으로 입는 스포츠 재킷을 말하고, '아우터 브라(outer bra)'라고 하면 겉옷으로 입을 수 있는 브래지어를 말한다.

 

마찬가지로 '아우터 스웨터(outer sweater)'란 상의 대신에 입는 스웨터를 말하는데, 대개 손뜨개질로 만든 투박한 스웨터를 가리킨다. 겉옷 대용으로 입을 수 있는 셔츠는 '아우터 셔츠(outer shirt)'라 하고, 의복 위에 장식을 목적으로 붙이는 벨트는 '아우터 벨트(outer belt)'라 한다. '아우터 드레스 셔츠(outer dress shirt)'라 할 때는 한여름에 입는 반소매 비즈니스 셔츠를 뜻한다.

 

△ 이렇게 쓰세요

 

여성들의 겉차림옷이 봄을 느끼게 한다.

 

은은한 색깔의 겉차림옷으로 변신을 꾀했다.

 

간절기 멋쟁이는 겉차림옷이 결정한다.

 

/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