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23:50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에듀테인먼트'보다 '놀이학습'이 좋아요

△ 놀이학습

 

'놀이학습'은 '에듀테인먼트'를 다듬은 우리말이다.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는 '교육(education)+오락(entertainment)'을 이르는 합성어로, 재미있는 학습을 위해 놀이와 교육을 결합한 개념의 신조어다.

 

△ 흥미 있는 교육

 

'오락' 또는 '놀이'에 해당되는 영어 단어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이다. 우리 사회에서 '오락'이나 '놀이'라는 말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보다 상대적으로 덜 세련되고 덜 가치 있는 말로 취급되고 있다.

 

'교육'이란 단어도 마찬가지여서 '에듀케이션'(education)이라는 영어가 더 가치가 높은 말로 선호되고 있다.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는 이러한 '에듀케이션'과 '엔터테인먼트'가 만나 새롭게 만들어진 용어다. 이 용어는 교육적인 내용에 게임 요소를 넣어 흥미 있게 교육을 시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양자겸용 소프트웨어

 

서로 대립돼 보이는 놀이와 공부를 결합시키는 데 선구자 구실을 한 것은 컴퓨터다.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인해 놀면서, 즉 게임을 하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게임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는 양자겸용의 소프트웨어를 통칭한다.

 

구체적으로는 무미건조한 교육 내용에 게임이나 친근한 인물을 도입하고 음악 또는 이야기 등을 가미하여 피교육자의 흥미를 유발시켜 교육효과를 높이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즐기면서 배우게 하는 교육 수단은 게임 분야뿐만이 아니다. 영화, 연극, 음악 분야를 비롯하여 도서 증정, 강연회, 공연 등의 문화 이벤트와 각종 대중문화가 교육 수단으로 도입되고 있다.

 

△ 이렇게 쓰세요

 

·놀이학습 공연과 전시가 쏟아지고 있다.

 

·어른들을 겨냥한 놀이학습이 인기다.

 

·주 5일 수업이 확대되면서 놀이학습 산업이 뜨고 있다.

 

/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