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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한옥마을에 대한 단상

▲ 문두현 지역관광마케팅연구소장
“야! 너 그것 먹어봤어, 우린 운 좋게 다 먹어봤다.”, “참 너 그거 샀니?” 전주역으로 가는 시내버스 안에서 한옥마을을 관광하고 떠나는 젊은 방문객들의 이런 대화를 종종 들을 수 있다. 온통 먹는 이야기뿐이다. 그들 손에 들려있는 것도 어김없이 똑같은 쇼핑백에 담긴 먹을거리다. 연인 또는 친구들과 함께 길게 늘어선 행렬 속 기다림은 즐거움이고 문화였을 것이다. 그러나 정작 한옥마을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들을 수 없다. 스토리는 오랫동안 기억하게 한다고 한다. 바로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다. 그러나 지금 전주한옥마을은 스토리도 그걸 전달하려는 노력도 부족하다. 빌딩 숲과 아파트 문화에서 벗어나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도심 속 한옥마을이라는 특이한(?) 장소에서 친구들과 특별하지 않은 특별한 음식을 먹어보는 것에 빠져있을 뿐이다. 오래전 춘천시 남산면 강촌이 그러했듯 한 때 대학생들의 유행 방문지가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기도 하다.

 

■ 어떤 차이를 만들고 인식시킬 것인가

 

최근 전주한옥마을에 넘쳐나는 관광객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주차장 부족 문제로 의견이 분분하다. 전주시는 인근 치명자산 주변에 대형 주차장을 만들고 셔틀을 운행하겠다고 한다. 그러나 단순히 인근에 주차장을 만든다고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그곳에 새로운 문화관광콘텐츠를 만들어 줌으로써 또 다른 부류의 관광객들을 유인하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동선으로 연계시켜 나가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부 숙박업체와 음식점들의 지나친 상혼에 맞서 전주한옥마을 인근 농촌마을을 활용한 팜스테이 및 도시 캠핑장 조성과 한 스타일 관광 산업화를 위한 다양한 창조관광기업 육성, 전통문화전당 인근 지역 유휴건물을 활용한 게스트하우스 조성 등을 통해 좀 더 외연을 확대하고 연계시켜 나감으로써 방문객 분산효과와 다양한 콘텐츠 제공을 통해 방문 대상층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성수기나 주말의 일시적 불편함 때문에 시설을 확충하기 보다는 연중 고른 방문 환경을 만들어 쾌적하고 지속가능한 마을로 지금의 전주한옥마을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모순점은 없는지 그리고 왜곡됐거나 왜곡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좀 더 깊은 통찰이 필요한 시기다. 이제 전주한옥마을이 지속가능한 관광지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전주한옥마을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인식되어지도록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라고 한다. 경쟁력은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이며 그 차이를 어떻게 인식 시켜 소비하게 하느냐 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단순히 방문객 숫자나 주차 여건을 논하기 전에 인사동이나 북촌한옥마을 등 다른 경쟁 대상지역과 어떤 차이를 만들어 내고 그것을 어떻게 인식시켜야 할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때이다.

 

■ 전주 전역에 대한 마케팅 전략 필요

 

지금까지 전주한옥마을이 전주를 알리고 전주에 대한 이미지를 새롭게 변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면 이젠 전주한옥마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들을 전주시 전역으로 확산시켜 나가는 지역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는 지금과 같이 이십대에 편중된 방문자나 정체성 없는 음식관광에 머무르지 않고 그동안 전주시가 줄기차게 외쳐왔던 전통문화 도시, 한 스타일 도시답게 지역의 전체적인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지역마케팅 전략을 통해 지역 활성화의 핵심 브랜드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주차장 확대 등 단순한 편의시설 보다는 지속가능한 지역마케팅의 핵심 자원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어떤 변화를 이끌어 낼 것인가 하는 고민이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방문객 숫자나 일부 상업적 행태에 연연해하기 보다는 미래 가치를 높여 나갈 수 있는 전주한옥마을의 정체성을 되찾고 이끌어 갈 사람과 골목 중심의 이야기가 넘쳐나는 곳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 중심지로 가장 한국적인 도시에 대한 꿈을 꾸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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