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지사·전주시·상공인·시민단체 철회 촉구
속보=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가 오는 3월 개통 예정인 호남고속철도 KTX의 서대전역 경유를 검토하고 있는 것에 대한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19일자 1면 보도)
19일 전북도(송하진 지사)를 비롯해 전남(이낙연 지사)·광주(윤장현 시장) 호남권 3개지역 시·도지사가 호남KTX 운행계획 변경안에 대한 반대 성명을 발표한데 이어 전주시(김승수 시장)와 전북지역 상공인, 시민단체들도 성명을 내고 변경안 철회를 강력 촉구했다.
호남권 시·도지사는 이날 공동 성명에서 “호남고속철도를 건설한 근본취지는 수도권과 호남권을 신속하게 연결해 고속철도를 통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확산시키는데 있고, 이 효과를 좌우하는 것은 운행거리 단축 및 속도를 높여 운행시간 최소화에 있다”면서 “따라서 KTX 상당편수를 서대전역으로 우회운행하려는 계획은 호남고속철도 건설의 근본취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고속철도는 고속철도답게 운영하는 것이 원칙”이라면서 “호남고속철도의 본질을 훼손시킬 수 있는 KTX 운행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향후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와 전주시는 “고속철도가 정식 개통되면 용산에서 익산까지 66분이 걸리지만 서대전역을 경유할 경우 111분이 걸려 고속철도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며 “호남KTX 서대전 경유 의견은 호남은 물론 충청권 내부에서도 갈등을 불러올 수밖에 없는 사안으로 고속철도 신설 의미를 무색케 하는 서대전 경유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혁신역사설립추진위원회(대표 김점동 변호사)와 행정개혁 시민연합(대표 원한식)는 “서대전역 주변의 편의만을 생각하고, 그로인해 호남고속철 운행시간이 1시간 가까이 연장되는 것은 괜찮다고 생각한 것은 ‘남은 죽어도 나만 살고보자’식의 전형적인 지역오기”라며 강력 반발했다.
국회 이상직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전주 완산을)은 “호남KTX가 서대전을 경유하게 되면 엄청난 국고를 들여 호남고속철도를 개통하는 의미가 사라진다”면서 “전북 정치권이 머리를 맞대 애초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강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호남고속철도 KTX 운행계획을 2월 초까지 확정할 예정이며, 이달 15일 철도공사가 제출한 호남KTX 운행계획 변경(안)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호남KTX 운행계획 변경 관련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호남KTX 서대전역 경유 방안을 논의하는 등 마지막 검토과정을 밟고 있다.
변경된 운행계획안에는 호남·전라선의 운행 편수를 기존 62회에서 82회로 20회 증편하지만, 일부 편수(18회)가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신설된 호남고속철도를 이용할 경우 용산역에서 오송역-남공주를 거쳐 익산역 까지 66분이 걸리는 등 현재보다 운행시간이 49분 단축되지만, 서대전역을 경유할 경우에는 기존 호남선 철도를 이용하기 때문에 현재와 차이가 없게 돼 8조 3500억 원이 투입된 호남고속철도(1단계) 건설 효과 상실이라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김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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