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북 지역 내 반발 이어져 / 도내 정치권 등 즉각중단 촉구
속보= 호남고속철의 일부를 서대전으로 경유시키려고 하는 정부의 계획안(19일자 1면 보도)에 대한 전·남북 지역내 반발이 거세게 이어지고 있다.
전북도의회 의장단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KTX가 애초 계획대로 운행하면 운행시간이 현재의 115분에서 66분으로 대폭 줄어드는 반면 서대전을 경유하면 111분으로 불과 4분 단축된다”고 들고 “운행시간을 고작 4분 앞당기려고 10년 동안 9조원이라는 혈세를 쏟아부은 꼴”이라며 서대전 경유 구상을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또 “서대전 경유 구상은 지난 6·4지방선거 당시 대전지역 정치권의 획책을 통해 나온 산물”이라며 “시간 절감과 교통 편익증대 등 제반 측면에서 고속철도로서의 기능을 담보할 수 없는 방안이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정부가 무리하게 계획변경 검토를 수용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도의회는 이어 “호남고속철 개통이 지역발전의 전기를 가져올 것이라는 일단의 기대가 거대한 분노로 바뀌고 있다”며 “뿌리깊은 지역차별이 서대전 경유구상을 통해 또다시 반복되지 않아야 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특히 “550만 호남권 시도민들의 기대와 열망, 편의 등을 깡그리 무시하는 서대전 경유 계획이 철회될때까지 지역의 명운을 걸고 맞설 것이며, 기초의회 및 시민단체 등과도 연대해 대정부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윤덕 국회의원(전주완산갑)도 “애초 계획에도 없던 서대전역 경유라는 ‘꼼수’로 도민들의 기대감은 한순간 무너져 충격과 허탈감에 빠져 있다”며 “서대전역 우회운행 계획은 호남고속철도 건설 근본취지에 역행하고, 도민들을 우롱하는 것으로 반대한다”고 밝혔다.
사)전북경제살리기도민회의도 성명을 통해 “호남고속철 서대전 경유는 수도권과 지방을 연결하기 위한 고속철도의 건설 목적, 운영 원칙에 전혀 맞지 않는다”며 “대전 지역 정치권은 지역차별과 지역갈등을 부추기는 일련의 행위를 즉각 중단 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전라북도의회와 전라남도 의회, 광주시의회도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지난 2005년 호철 계획수립때도 우리 530만 호남 시도민들은 천안·아산역 분기를 원했으나 저속철도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오송역 분기를 대승적인 차원에서 양보하고 수용했는데, 정부는 또다시 우리에게 과도한 양보와 희생을 강요하고 있어 충격과 실망감을 금할 길 없다”며 “서대전 경유에 관한 모든 논의를 중단하고 애초 노선운행방침을 반드시 이행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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