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의 내일을 위해 동분서주하시는 지사님, 고생이 많으시지요. 집행부의 수장으로서 고민할 것도, 품을 팔아서 챙기셔야 할 것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근래에는 세계잼버리대회 유치를 위해 멀리 아프리카 대륙까지 다녀오셨지요. 이팔청춘이 아닌 바에야 지사님의 심신도 어지간히 고생이다 싶습니다. 도백의 자리라는 게 겉으로는 대단하게 보이는 게 인지상정이겠지만 ‘아서라, 이만한 가시방석도 없다’면서 푸념 아닌 푸념을 하실지도 모르겠다 생각하니 살짝 웃음도 짓게 됩니다.
잘 해보자는 환한 미소 모르지 않지만
서있는 위치는 다르지만 저도 비슷한 데가 있습니다. 누군가는 도의회에 입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분들이 있지요. 그런데 막상 의정활동을 해보니 고생도 이만한 고생이 없습니다. 자료도 봐야 하고 늘상 어딘가를 다니면서 주민들을 만나야 합니다. 밀려드는 민원은 또 어떻습니까. 도의원의 사정이 이런데 지사님의 고충이야 오죽하겠습니까. 미루어 짐작할 만합니다.
그런데도 지사님께서는 항상 만면에 웃음을 띠고 계시니 대체 그런 여유와 넉넉한 품을 잃지 않고 유지하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지, 자못 궁금해질 때가 한두 번이 아니랍니다. 마치 ‘고사관수도(高士觀水圖)’에서 바위에 턱을 괸 채 흐르는 물을 관조하는, 바로 그 고사의 내공을 닮으신 건 아닌지요. 그것도 아니라면 지금까지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자세를 실천해 오신 올곧은 자세가 만면의 웃음으로 보이는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이유야 어쨌든 시원한 막걸리 한 잔 권하고 싶게 만드는 지사님의 파안(破顔)은 누가 보더라도 편하고 좋습니다.
지사님. 요즘 세간에 ‘태양의 후예’라는 드라마가 대단한 화제라고 합니다. 멋진 군인이 주인공으로 나온다지요. 그 군인은 양쪽 어깨에 녹색견장을 차고 있더랍니다. 그런데 듣자 하니 그 녹색견장의 의미가 심장(深長)하다지요. 전장에서 싸워야 하는 군인들이 지휘관을 대할 때 가장 믿고 편안하게 의지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답니다. 그래서 녹색이랍니다. 리더의 자리를 성찰해보도록 하는 대목이겠지요.
직접적으로 빗대기에는 각자의 자리가 다르지만 본질에 있어서는 매한가지인 것 같습니다. 지사님의 예의 그 보기 좋은 웃음도 도정을 이끄는 리더로서 중심을 잃지 않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깊은 의미가 있다는 것이지요. 그렇습니다. 지사님의 파안은 장삼이사의 웃음이 아닙니다. 도정을 이끄는 책임 있는 리더의 웃음입니다.
청내에서는 전임 지사님 시절과 달리 태평성대가 도래했다며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직원들 사이에서도 분위기가 해이해졌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합니다. 자칫 과유불급일 수도 있습니다. 거대한 조직을 이끄는 도정의 수장으로서 지사님의 파안이 지닌 의미와 이미지가 어떻게 청내 직원들에게 전달될지 한 번쯤 숙고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부정 없는 긍정 일색은 허상일 수도
첨언하자면, 힘에 겨운 일상을 감내하며 고군분투하고 있는 180만 도민들 입장에서도 지사님의 파안은 간혹 불편하게 비칠 수도 있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어느 하나 마음 기쁠 일은 없는데 지사님은 연신 웃고만 계신다면 도민들이 볼멘 소리를 할 법도 하지요. 잘해보자고, 힘내서 함께 해보자고, 그래서 지사님 전매특허의 환한 미소가 나온다는 걸 제가 모를 리 있겠습니까. 웃음이 지닌 긍정의 힘이 왜 없겠습니까. 다만, 부정(否定) 없는 긍정 일색은 허상을 좇는 첩경일 수 있다는 점, 함께 도정을 고민하는 저의 고언(苦言)으로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감정 표현 하나까지 신경을 써야 하는 거냐고 물으신다면 저도 딱히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저의 소견이 이렇고 저렇다는 것입니다.
완연한 봄입니다. 산수유 옆에 선 지사님의 파안은 더 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망한 일정 소화에 건강 잃지 마시고, 봄날 환한 미소도 고이 간직하시길 바라겠습니다. 惠諒.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