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2-20 07:37 (Sat)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오피니언 chevron_right 전북칼럼
일반기사

땀나는 여름에 보약을

양선호 전북한의사회 회장
양선호 전북한의사회 회장

한의원에 약을 지으러 와서 가장 많이 하는 소리가 ‘요즈음 기가 허한데 보약 좀 지어주세요.’와 ‘보약을 먹으면 살찌지 않습니까?’ 또 ‘여름철에도 보약을 먹어도 됩니까?’라는 질문이다.

예로부터 더운 여름철에는 삼계탕 등의 보신 식품으로 더위를 이겨왔다. 여름철에는 날씨가 덥고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기가 많이 소모되어 더운 여름철에는 기를 보해주는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여름철에는 기를 보해주는 보약을 많이 먹게 되는데, 여기에서 잠깐 보약에 관해서 설명하면, 보약은 신체의 구성성분이 허약해졌을 때 그를 보충해 주기 위해 먹는 것이다. 신체는 기, 혈, 음, 양이라고 하는 4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증상에 따라 보충해야 줘야하는 구성성분이 다르고, 처방해야 하는 보약도 다르다.

첫째는 기운을 보하는 보기(補氣)약이 필요한 경우이다. 기가 허하면 땀이 많이 나고 식욕이 없으며 매사에 축축 늘어진다. 한의원에 와서 죽을힘도 없다고 말하는 부류이다. 변이 묽고 장기가 하수되는 현상이 일어나 심하면 자궁하수, 위하수, 치질 등으로 발전한다.

둘째는 피를 보해주는 보혈(補血)약이다. 혈이 허한 사람은 얼굴과 손톱에 혈색이 없고 자주 어지럼증을 보인다. 여성은 생리 때문에 혈이 허할 경우가 많다. 심하면 귀에서 소리가 나고, 생리가 멈추기도 한다.

셋째는 양기를 보하는 보양(補陽)약이다. 양이 허하면 몸이 차고 피곤을 쉽게 느끼며 무릎이나 허리가 시리다. 심하면 성기능장애, 요실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넷째는 몸의 진액을 보하는 보음(補陰)약이다. 몸의 액체 성분인 음이 허하면 갈증을 쉽게 느끼며 마른기침을 자꾸 한다.

이렇게 보약의 종류도 다르고 체질도 사람에 따라 다르니 정확하게 진단하여 보약을 먹어야 한다.

△먹으면 살찌는 보약?

보약은 살을 찌게 하는 약이 아니다. 보약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환자의 몸 상태에 따라 살을 찌게도 살을 빠지게도 할 수 있다. 보약을 먹으면 밥맛이 돌아오고 살이 찔 수 있다. 그러나 살이 빠지는 보약도 많이 있고,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살이 빠지는 경우도 많다. 보약의 경우, 일반적으로 살을 찌게 하는 경향이 있지만 환자분이 원하신다면 살이 찌지 않으면서 힘이 나는 한약도 처방이 가능하다.

△보약은 여름에 먹으면 효과가 없다?

“보약은 여름에 먹으면 효과가 없다.”는 통념은 별 근거가 없다. 옛날 사람은 여름에 보약을 먹으면 땀으로 다 빠져나간다고 생각해서 소용없다고 생각했지만 보약의 효과는 계절에 상관없다. 계절에 따라 약의 종류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경우는 있지만 계절보다는 자신의 몸에 필요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고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보약을 먹는 사람의 상태에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탕전이 용이하지 않고 보관이 어려워서 약물이 쉽게 상할 수 있어서 여름철에 보약은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었지만 요즈음은 탕전이 용이해지고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게 되어 여름철에 보약은 좋은 선택일 수 있겠다. 예를 들어 여름에 땀이 많이 나고 기력이 없는 사람(소음인)은 여름이 가기 전에 기운을 보호해 주는 것이 좋은데, 가을에 먹게 되면 몸에 기운이 약해져 있을 때라 효과가 적다는 것이다.

올 여름도 무더울 것 같다. 자기의 몸에 맞는 보약을 찾아 건강도 지키고 무더운 여름도 효과적으로 보냈으면 좋겠다.

자 그럼 건강 찾으러 한의원으로 고고

/양선호 전북한의사회 회장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