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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에 수소 특화 국가산단 조성 필요하다

완주군이 지난 18일 정부에 건의한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전북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 및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 또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해 국가의 미래 산업성장을 위해 마련한 수소경제 활성화 전략에도 적극 부합하기 때문이다.

완주군은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에서 선정한 수소 시범도시로 꼽혔다. 완주산업단지에서 가동 중인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의 수소상용차 생산시설과 수소충전소 설치, 수소저장용기를 비롯해 수소제품 생산기업 등 인프라가 잘 갖춰진 것이 강점으로 작용했다. 완주군은 이에 전주시와 함께 오는 2022년까지 국비 145억 원과 도·시·군비 등 총 320억원을 투입해 수소 생산및 광역 공급기지 조성, 수소 이용도시로서의 산업 모델을 구축한다.

관건은 국내 수소산업 육성과 수소상용차 생산기지 활성화를 위해선 수소관련 배후산업단지 조성이 함께 진행되어야 수소산업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선 수소 특화 국가산업단지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

완주군은 봉동읍 고천리 일원 165만㎡ 부지를 수소 특화 국가산업단지로 구상하고 기획재정부와 국토부에 앞으로 5년동안 3000억 원을 투자해달라고 요청했다. 완주군은 지역의 수소산업 인프라를 활용해 관련 산업을 집적화하고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수소경제 중심도시로 도약할 계획이다.

실제 완주군은 수소산업과 연관된 연구기관과 기업 등 인프라를 탄탄하게 갖추고 있다. 수소분야 연구 개발 기관으로는 우석대학교와 수소연료전지혁신센터 전북테크노파크 과학기술진흥센터 KIST 전북분원 등 7개 기관이 집적해 있다. 여기에 수소상용차를 생산하는 현대차와 수소차용 수소 용기 등을 생산하는 일진복합소재와 한솔케미칼 가온셀 등이 가동 중이다.

이러한 수소관련 연구기관과 앵커기업, 선도기업 등을 집적화하고 수소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해선 수소 특화 국가산업단지를 완주에 조성해야 마땅하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인 것처럼 완주지역에 산재한 수소산업 생산시설을 집적화하고 수소전문기업 육성과 함께 수소산업진흥원과 수소안전기술원 등 정부기관의 전략적 배치도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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