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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교육공동체운동에서 찾는 미래교육의 희망

이미영(전북지역교육연구소 대표)

이미영 전북지역교육연구소 대표
이미영 전북지역교육연구소 대표

전국 각지에서 전개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모습은 실로 다양하다. 이제 마을교육공동체운동은 시대를 거스를 수 없는 교육운동의 흐름이자 사회운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공교육의 대안과 혁신을 위해 2009년부터 시작된 혁신학교운동은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하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거쳐 주민이 주체가 되어 학교와 결합하는 마을교육공동체운동으로 나아가고 있다.

시청이나 군청의 교육담당관, 교육청 장학사, 교사, 사회단체 활동가, 주민, 학부모들이 수시로 한 자리에 모여 지역교육을 고민하고 청소년자치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회의하는 모습은 이미 익숙한 풍경이 되었다. 벌써 5년 전부터 시청 교육자치팀장과 교육청 장학사, 파견교사가 아예 한 공간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지역체험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마을교사를 키워내고 있는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사례도 있다.

지난 1999년, 정부의 소규모학교통폐합정책에 따라 전북에서도 2002년까지 초중고 255개교가 사라질 위기에 있었다. 하지만 도민들은 농촌소규모학교 통폐합정책이 농촌 학생, 학부모들의 교육기본권 박탈은 물론 농도 전북의 황폐화를 가속화시킬 것이라며 반대하였다. 시민사회단체, 농촌학부모, 교사, 주민들은 ‘전북농촌학교살리기운동본부’를 결성하여 시·군별 공청회, 토론회, 농어촌교육특별법 제정 운동을 전개하였다. 농촌학교살리기운동은 울타리 안에 갇혀있던 학교가 지역의 학교로 거듭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전북 교사들은 작은 학교가 가진 장점을 살려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실천하였고 전국 활동가들에게 전파하기도 하였다.

당시 전북농촌교육연구회가 이러한 실천 경험을 살려 혁신학교로 통칭되는 형태의 자율학교를 전북교육청에 정책으로 추진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으나 채택되지 않은 것은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결국 2009년 경기교육청이 혁신학교 정책을 실행하였고 전북 등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전북의 혁신학교는 10여 년이 넘는 주민, 학부모, 교사들의 농촌학교살리기운동이 축적된 역사에서 출발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농촌학교살리기운동이 혁신학교로 이어지는 핵심 키워드는 ‘지역성’이었다. 물론 혁신학교에서 자율성, 민주성, 창의성을 구현하려는 실천과정이 있었기에 지역성이 안착할 수 있었다. 혁신학교의 성장은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교육과정에 융합하고,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협력이 있어 가능하였다. 그리하여 혁신학교는 지역성을 확장하는 ‘혁신교육지구’로 확대되었으며 현재는 교육자치, 지방자치, 주민자치가 결합하는 ‘마을교육공동체운동’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전북교육청이 혁신학교의 한계를 극복하려면 바로 지역성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 학교와 교육청은, 지자체와 주민을 교육의 주체로 인식하기보다는 그저 학교를 지원하고 지역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 교육적 수단 정도로만 생각하지 않았는지 뒤돌아보아야 한다.

더불어 도교육청은, 지역에 거주하며 마을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들의 역량강화와 안정적인 인사제도 구축에 힘써야 한다. 전라북도와 시·군 지자체는 인재 양성 중심의 교육 관점에서 마을교육생태계 교육 관점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역주민이 성장하지 않으면 결코 학교 교육의 질도 높아질 수 없다.

미래사회의 학습은 아이들 삶의 공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언제 어디서나 마을교사를 만나서 서로 배움이 일어날 수 있어야 한다. 바로 마을교육공동체운동에서 미래교육의 희망을 찾는 이유이다. /이미영(전북지역교육연구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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