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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확충 국비 지원 확대돼야

전기차와 함께 수소차가 친환경 미래 자동차로 떠오르고 있다. 수소와 공기중의 산소로 전기를 생산해 움직이는 수소차는 휘발유나 경유를 사용하는 기존 자동차와는 달리 배출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로 폭염과 폭우 등 세계 곳곳에 기후 재앙이 발생하고 있는 현실에서 친환경 자동차는 이제 글로벌 스탠더드가 되어가고 있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지난 31일 산업통상자원부, 학계 등과 함께 ‘자동차 탄소중립협의회’를 출범하고 전기차·수소차 개발과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이 시대적 과제라는 점을 인식하고 친환경차 전환 가속화에 박차를 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세계 수준의 전기차·수소차 공급으로 완전한 탄소중립 실현에 노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기차와 수소차를 자주 볼 수 있는 날이 가까워지고 있다.

전기차와 수소차 확대는 충전소 확충이라는 과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 정부는 2022년까지 전국에 310개소, 2025년까지 45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해 상시적인 생활 충전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전북에는 2022년까지 17개소, 2025년까지 30개소의 수소충전소 설치가 목표다. 전북은 수소차를 생산하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이 있고,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도 완주군에 들어선다. 수소차와 친숙한 환경이 갖춰진 셈이다. 그러나 일선 시·군은 수소충전소 구축에 들어가는 재정부담을 걱정하고 있다.

승용차용 수소충전소 1기를 짓는데는 30억 원 정도가 필요한데 국비 지원이 50%(15억 원)여서 나머지는 도비 25%(7.5억 원)와 시·군비 25%(7.5억 원)를 부담해야 한다.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설치에 국비 70%가 지원되는 것과 형평에 맞지 않는다. 기존 5개소 이외에 2022년까지 정부 계획대로 도내에 12개소의 수소충전소를 추가 설치하려면 도비 90억 원과 시·군비 90억 원이 필요하다. 수소차 보급이 적은 진안·무주·장수·임실·순창군 등은 재정자립도가 낮아 수소충전소 설치 예산 투자도 큰 부담이다. 정부는 수소차 인프라 확충에 지역별 재정여건을 감안한 현실적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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