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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망 전북만 패싱 정치권 책임 크다

전북 발전을 견인할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서 전라북도만 패싱 당한 것에 대해 전북정치권이 책임져야 한다. 너무 안이하고 무기력한 대응으로 전북만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제외된 것은 지역구 국회의원과 전북도의 실책이기 때문이다.

정부가 지난달 29일 확정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보면 오는 2030년까지 92조1000억 원을 투입, 광주~대구를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 등 총 44개의 철도사업을 추진한다. 하지만 전북의 미래 발전을 이끌 전주~김천 동서횡단철도와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 새만금~목포 철도건설 등 전북에서 요구한 전북권 독자노선은 모두 제외되고 말았다. 다만 타 자치단체와의 공동사업인 전라선 고속화와 순창 남원 장수를 경유하는 달빛내륙철도 등 2개 사업이 반영됐다.

국가철도망의 전북 패싱 우려는 이미 지난 4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한 공청회에서 드러났다. 전라북도에서 건의한 6개 철도사업 중 저속철이라는 오명을 쓴 전라선 고속화만 반영돼 전북도민의 분노가 폭발했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와 민주당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 9명이 서울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윤덕 의원을 중심으로 공조체제를 구축하고 전북권 철도망 반영에 힘을 모으기로 다짐했다. 이후 송하진 지사는 익산~완주를 잇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 포함을 낙관하며 전주~김천 철도사업 반영을 위해 경북과 공조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전북도민의 기대와는 달리 전북권 철도망은 단 한 건도 반영되지 않았다. 광역권이 없는 충북과 강원도는 광역철도와 고속철도 사업이 여러 건 반영됐다. 전북도와 전북 정치권의 무능력과 무기력 무협치를 드러낸 것이다.

도대체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무얼 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원팀 정신을 내세우더니 제각각 대선 줄서기에 바쁘고 선출직 공직자평가위원회 구성을 놓고 자리다툼이나 벌이고 있으니 전북만 패싱 당하는 게 당연한 귀결일 수밖에 없다. 게다가 김성주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은 국가철도망 계획이 발표되자 SNS에 환영한다는 글을 올려 도민들로부터 빈축을 사기도 했다. 전북 정치권의 현실 인식이 한심하기 짝이 없다. 전북도와 정치권의 큰 각성과 함께 분발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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