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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도시 공공기관 구내식당 전북업체 배려해야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 가운데 직영 대신 외부에 운영을 맡긴 구내식당을 대기업 및 타 지역 업체들이 독식하고 있다. 구내식당을 직영하는 기관들을 제외한 4개 기관 가운데 3곳이 모두 지역업체를 외면하고 있다. 한국국토정보공사를 제외하고 국민연금공단과 지방자치인재개발원, 한국식품연구원 등이 대기업과 타 지역 업체에 구내식당을 위탁 운영하고 있다. 특히 2개의 구내식당이 있는 국민연금공단은 2개 모두 대기업이 운영하고 있다. 지역상생의 혁신도시 조성 취지에 맞지 않는 일이다.

대기업의 단체급식(구내식당) 시장 독점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지적돼온 일이다.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투가 사회문제가 되자 이명박 정부는 지난 2012년 대기업의 공공기관 구내식당 운영을 금지했다. 그러나 대기업이 빠진 자리를 중소기업이 아닌 중견기업과 외국계 기업이 차지하자 박근혜 정부는 꼼꼼한 개선책도 없이 2016년 규제를 풀어버렸고 대기업의 공공기관 구내식당 독점 잔치가 다시 시작됐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공공기관과 기업체 등 국내 단체급식 시장은 지난 2019년 기준 약 4조 3000억원 규모로 이 가운데 90%를 대기업들이 점유하고 있다. 1인당 4000원 수준의 구내식당까지 대기업이 싹쓸이하고 있는 셈이다. 국내 4500여개 중견·중소기업은 나머지 10%의 단체급식 시장을 놓고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단체급식 시장에 대한 대기업 독점 비판이 제기되자 삼성·현대·엘지 등 국내 8개 대기업집단 대표는 지난 4월 단체급식 일감 개방 선포식을 갖고 중소기업에 구내식당 참여의 문을 열어줬다.

구내식당 운영에 대한 사회 분위기가 이처럼 달라지고 있는데도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이 구내식당 위탁급식업체 선정과정에서 지역업체를 배려하지 않는 것은 문제다. 과도한 입찰참가 제한으로 단독 응찰을 불가능하게 하고 공동계약도 허용하지 않는 것은 불공정한 처사다. 혁신도시 이전기관 구내식당을 지역업체가 운영하게 되면 지역 농산물 판로 확대는 물론 구내식당 이용자들에게 보다 신선한 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구내식당 위탁 입찰에 전북 업체를 배려하고 있는 한국국토정보공사의 모범 사례에 다른 이전기관들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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