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7월 기준 전북 전기차 5466대…전년동기 대비 92% 증가
산소 차단해 불 끄는 질식소화포 7개 소방서에 1개씩 배치
지난 16일 무주군 가옥리 통영-대전 고속도로에서 하행선(진안 방면) 가옥터널 인근에서 전기 승용차에서 불이 났다. 이 불로 차량은 뼈대만 남기고 전소해 700여만 원 상당(소방서 추산)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앞서 지난 9일 낮 12시 30분께에는 전주시 덕진구 도덕동의 한 도로를 달리던 전기 마을버스에서 불이 났다. 이 불로 버스가 전소해 1억 5000여만 원 상당(소방서 추산)의 재산피해가 발생했지만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전북지역에 전기차 수요가 늘면서 전기차 화재도 잇따르고 있지만 전기차 화재 진압 시 필요한 특수진압장비는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화재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진압하기 위해서는 불이 난 물체를 덮어 유입되는 산소를 차단함으로써 불을 끄는 질식소화포, 화재 차량을 통째로 들어 수조에 담가 진화하는 특수소화수조와 같은 특수진압 장비가 절실하다.
전기차의 리튬이온 배터리 특성상 불이 완전히 꺼졌더라도 열을 축적하고 있던 배터리에서 1000도가 넘는 열 폭주가 일어나 다시 불이 붙을 가능성이 있어 완전 진압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18일 국토교통부의 자동차등록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전북에 등록된 전기차는 5466대다. 지난해 같은 기간 전기차 등록 대수(2848대)보다 92% 급증한 수치다.
하지만 전북소방본부가 운용하고 있는 특수진압장비는 질식소화포 뿐이다. 이마저도 전주완산·덕진소방서, 익산·군산·완주·김제·정읍소방서 등에 1개씩만 배치되는 등 단 7개에 불과하다. 전기차 등록 대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할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도심지 소방서에서만 배치돼 있어 이외 지역에서 전기차에 불이 났을 때는 진화가 어려워 자칫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특수소화수조는 전국에서 단 2곳에서만 운용하고 있어 전북소방에 언제 도입될지는 미지수다.
소방 전문가는 늘어나는 전기차 화재에 대비해 시민과 현장대원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특수진압장비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우석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공하성 교수는 “전기차 배터리가 하부에 있을 경우 소화약제가 닿지 않아 진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이에 따라 배터리 폭발 위험도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화재는 특히 더 위험하다”면서 “특수소화수조 등의 진압장비 도입이 빠른 시일 내에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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