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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공항 반대 대선 후보 좌시할 수 없다

도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기 위해 전북을 방문한 일부 대선 후보들이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것은 유감스런 일이다. 전북지역 공항 건설은 지난 1990년 김제공항 건설 논의가 시작된 이후 30년 넘게 이어져온 도민들의 염원이다. 김제공항 건설을 위해 부지까지 확보했지만 지역 국회의원의 반대로 무산된 뼈아픈 과거가 되풀이돼선 안된다.

KTX가 있지만 전북은 여전히 교통 오지다. 서울에서 제주를 오가는데 2시간이면 충분하지만 서울에서 전주를 오가는 데는 KTX를 이용해도 2시간 넘게 걸린다. 공항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주요 권역별 대도시 인접 지역에 공항이 없는 지역은 없다. 왜 전북 도민들만 항공 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권리를 박탈당해야 하는지 따져 묻지 않을 수 없다.

전북을 방문한 일부 대선 후보들이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은 특정 지지층과 더 많은 표를 가진 지역을 염두에 둔 이중적 행태다. 지난 7일 전북을 방문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새만금 국제공항은 도민들의 충분한 동의 하에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6일 전북을 찾은 국민의힘 홍준표 예비후보도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은 조금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며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심 의원은 환경단체를 비롯한 진보적 시민사회를, 홍 후보는 무안공항이 있는 광주·전남 표를 의식한 것으로 보이지만 지지 호소를 위해 방문한 지역의 숙원사업에 훼방을 놓는 것은 대선 후보로서 자격 미달이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전북 도민들의 항공 교통 편의 향상은 물론 새만금 개발과 투자를 활성화시킬 중요한 수단이다. 대선 후보들이 정략적 판단으로 흔들어 댈 노리갯감이 아니다. 오랜 낙후와 소외를 경험한 전북에 또다시 상처를 주는 것을 좌시할 수 없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은 이미 국토교통부의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에 포함돼있는 사업이다. 2019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았고 기본계획수립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정부는 새만금 국제공항이 계획대로 2024년 상반기 착공, 2028년 개항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조기착공만이 새만금 국제공항 흔들기의 해결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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