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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시티 소외되지 않게 정부지원책 내놓아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주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 행사에서 “광역과 기초단체의 경계를 뛰어넘어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단일한 경제 생활권을 만들어 대한민국을 다극화해야 한다”며 ‘초광역협력’을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전략으로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초광역협력사업(일명 메가시티 구축)에 대통령이 전폭적으로 힘을 실어준 것이다. 그러나 초광역협력이 어려운 전북에게는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다.

국가균형발전 전략으로 내세워진 초광역협력이 구체화될수록 전북의 소외가 역설적으로 더 커지는 상황을 그대로 방기해서는 안 될 일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해 말 수도권 일극체제를 전국 다극체제로 전환하는 ‘3+2+3 광역권 전략’을 내놓은 뒤, 정부는 권역별 초광역권 발전계획을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반영하기로 하는 등 사업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기준을 완화하거나 국고보조율을 높이는 등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하는 장치도 속속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초광역협력이 광역시 중심으로 설계되면서 광역시가 없는 전북·강원·제주도는 정부의 이런 지원 정책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는 구도다. 그나마 배려됐던 시도별 재원배분조차 메가시티 블랙홀이 될 것이란 우려까지 나온다.

이 같은 맥락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이날 초광역협력이 어려운 시도들도 메가시티 반열에 나란히 설 수 있도록 촉구했단다. 송 지사는 “광역시가 없어 기울어진 운동장 속에서 불공정, 불평등한 논의에 끼지 못한 전북과 강원, 제주를 위해 타 메가시티처럼 전북새만금권역, 강원평화특별권역, 제주특별자치권역 등의 이름으로 메가시티 반열에 나란히 설 수 있도록 특화발전전략을 꼭 포함해달라”고 역설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에 대해 검토의 뜻을 나타냈고,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특화발전제도 등을 통해 제도적으로 보완하겠다고 했단다. 정부가 약소 지자체의 사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으로 해석하고 싶다. 또 메가시티 관련 지역 소외 문제에 대해 정부가 공감대를 형성한 것만으로 일단 진전이다. 그러나 실제 정책으로 실현되는 건 별개인 만큼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세심한 준비와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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