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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단추 끼운 전주~김천 철도, 성사에 힘 모아야

지난 6월 정부에서 확정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빠졌던 전주~김천 동서횡단철도가 우여곡절 끝에 사전타당성 조사에 들어간다. 2030년까지 총 92조1000억 원이 투입되는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북은 단 한 건도 반영되지 않아 전북도민들의 거센 분노와 전북정치권의 무능함에 대한 책임론이 대두되자 정부에서 반발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전주~김천 철도의 사전타당성 조사 카드를 꺼내 들면서 사업 추진이 현실화했다.

전주~김천 철도는 지난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때부터 추가검토사업으로만 분류되면서 15년째 표류해왔다. 비용편익비(B/C) 분석 결과 0.7로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0.483보다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나왔지만 이번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달빛내륙철도만 반영되고 전주~김천 철도는 누락되고 말았다. 같은 호영남 교류 및 물류 활성화사업인 데다 경제성 분석도 높았지만 정치 논리에 밀리고 만 것이다.

이제라도 전주~김천 철도가 사전타당성 조사에 착수하게 되면서 첫 단추를 끼운 것은 다행이지만 아직 성사까지는 갈 길이 멀다.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경제성이 확보되어야만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될 수 있다. 특히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만 기본계획 수립과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을 통해 본 공사에 착수하게 된다. 철도 착공에 들어간다 해도 2조500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확보도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이러한 절차와 단계를 거쳐 전주~김천 동서횡단철도가 개통하려면 전북도민의 역량 결집 및 정치권과 전라북도의 역할이 요구된다. 지난번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발표 때처럼 기대심리만 가지고 낙관만 하고 있다간 낭패당하기에 십상이다. 사전에 전라북도와 정치권이 나서서 탄탄하게 정지작업을 펼치고 사업 추진 명분과 타당성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실 전북은 철도 오지다. 호남선과 전라선 철도가 있지만 거쳐 가는 경유지로서 존재할 뿐 전북발전에 중심축 역할을 못 하고 있다. 반면 전주~김천 철도는 동서 교류 활성화뿐만 아니라 새만금신항 수송 기반 구축에 필요한 핵심 교통물류 네트워크다. 따라서 전북도민과 정치권 모두 전주~김천 철도 건설 성사에 힘을 모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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