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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수소산업 거점 청사진 기대 반, 우려 반

전북도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맞춰 ‘수소산업 육성 발전계획’을 내놓았다. 지난 2019년에 발표했던 ‘수소산업 육성계획’을 보완하고 구체화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는 수소산업의 거점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재천명한 것이다.

전북에는 수소산업 관련 기업이 다수 포진해 있고 연구·개발 인프라도 갖춰져 있다. 여기에 전주시와 완주군이 국토교통부의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돼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만큼 ‘탄소와 수소산업을 양 날개로 지역경제의 체질을 개선하겠다’는 전북도의 청사진에 기대가 크다.

하지만 우려도 적지 않다. 희망만 가득 담은 장밋빛 청사진을 내놓고, 녹록지 않은 여건에 밀려 용두사미로 그칠 가능성도 엿보이기 때문이다.

우선 국내 수소산업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비전부터 어려움이 예상된다. 정부가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전국 각 도시가 미래 먹거리 선점에 뛰어들어 지역간 경쟁이 치열하다. 전북이 이 경쟁에서 앞서 있다고 할 수도 없다. 이미 수소경제 선도도시를 선언한 울산을 비롯해 인천과 경기도 평택, 경북 포항, 경남 창원, 충북 충추, 강원도 삼척, 충남 논산 등이 속속 ‘수소경제 거점 도시’ 육성 계획을 밝혔다.

문재인정부가 수차례 강조한 수소경제 육성 계획과 수소경제의 전망에 대한 전문가들의 회의적 견해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그렇지만 정부의 수소산업 육성 의지는 매우 강하다. 올 2월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까지 공포해 시행하고 있다. 화석연료 대신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수소경제가 ‘탈 탄소’의 유력한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탄소중립 시대, 기존의 산업체계로는 이제 성장은 물론 산업생태계 유지도 어렵다.

이런 가운데 전북이 수소산업에 미래를 걸었다. 공직자들이 탁상에서 맞춰낸 장밋빛 청사진에 그치지 않고, 이를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만만치 않다. 체계적인 실행계획과 함께 산·학·관, 정치권 등 지역사회의 역량 결집이 필요하다. 전북이 수소산업 생태계를 탄탄하게 구축, ‘그린뉴딜 1번지, 생태문명의 수도’로 도약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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