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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인력개발원 휴원 논란 종식시켜라

전문 기술인 육성과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 훈련 등을 담당하고 있는 군산 전북인력개발원의 휴원 논란이 또다시 제기되는 모양이다. 군산조선소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군산지역 경제가 침체에 빠지면서 지난 2019년 휴원 논란이 제기된 이후 3년 만이다. 지난해와 올해 전북도와 군산시의 예산 지원으로 휴원은 피했지만 직원 감축과 잉여부지 임대 및 매각 등 그간의 자구노력에도 여전히 경영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한다.

군산시 소룡동 군산산업단지내에 위치한 전북인력개발원은 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전문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지난 1993년 정부가 건립을 추진한 뒤 다음해 대한상공회의소로 이관됐다. 1997년 개원한 이후 현장중심·수요중심·취업중심 기술교육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기업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에 노력해 왔다.

군산조선소의 문은 여전히 굳게 닫혀져 있지만 전북인력개발원은 한국GM 군산공장이 ㈜명신에 인수돼 전기차 생산 공장으로 탈바꿈하면서 관련 업체에 필요한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실제로 올해 들어서는 군산형일자리 참여기업인 ㈜에디슨모터스와 우선 채용 약정을 통해 전기자동차 생산 인력에 대한 현장 맞춤형 실무중심 기술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과 구직자들의 연결통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전북인력개발원의 휴원 논란이 3년 만에 다시 제기되고 있는 것은 문제다. 직원 감축과 유휴 시설 임대 및 매각 추진, 교육과정 개편과 각종 국가공모사업 유치 등 경영정상화 노력에도 힘이 부친다고 한다. 지난 2019년 휴원 논란이 전북도·군산시의 2년간 10억 원 지원으로 잠재워 졌지만 밑빠진 독에 물붓기식 예산 지원을 언제까지 계속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전북인력개발원의 휴원은 당장 에디슨모터스 등에 우선 채용하기로 협약한 전북·군산형일자리 맞춤형 인력 양성에 막대한 차질을 가져온다는 점에서 진퇴양난이 아닐 수 없다. 군산은 전기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도약과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관련 시설·장비가 구축된 교육기관 운영이 필수적이다. 군산시와 정치권은 전북인력개발원의 경영 정상화에 대한 고민과 함께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 근본적 대책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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