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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군산조선소 재가동, 제2도약 기대한다

현대중공업이 지난주 군산조선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전북도·군산시와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부터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기로 했다. 군산조선소가 가동 중단 4년 7개월 만에 재가동의 발을 뗀 것이다. 전북도민들의 그간 열망에 비춰 늦은 감이 있지만, 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무너진 지역경제를 일으킬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다행스럽고 환영할 일이다. 

협약 내용을 보면 현대중공업은 내년 1월부터 군산조선소 가동을 재개하고 물량과 공정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향후 완전하고 지속적인 가동을 위해 노력하고, 정부와 지자체는 군산조선소의 지속적인 가동을 위해 인력 확보 등 제반 사항을 적극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삼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올 1000억 원을 투자해 군산조선소의 시설·장비를 보수하고, 내년 1월부터 연간 10만 톤 규모의 대형 컨테이너선 블록 제작을 시작할 예정이다. 인력 수급에 맞춰 점진적으로 블록 제작 물량을 확대하며, 친환경 선박 수요를 반영해 LNG·LPG 탱크도 제작할 계획임을 밝혔다.

협약식에 문재인 대통령과 2곳의 정부 부처 장관이 참석했을 만큼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갖는 의미는 크다. 정치적 해석을 떠나 국내 조선산업의 미래와 지역경제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란 판단이 작용했다고 본다. 대통령과 정부의 이런 관심은 내년 재가동을 확실히 담보하고, 수주 물량감소 때 다시 가동 중단이라는 불확실성을 없애는 데도 힘이 될 것으로 본다.

그러나 현대중이 밝힌 재가동 첫 해 10만 톤 규모의 블록 제작 계획은 가동 중단 전 상황과 군산조선소 생산능력을 감안할 때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지역 내 조선산업 생태계가 무너져 인력 및 협력업체 확보에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회사 의지에 따라 완전 정상화를 앞당길 수 있다고 본다. 회사 경영상 결정이라고 하지만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군산경제가 파탄에 이른 상황을 간과해선 안 된다. 더욱이 재가동을 결정하면서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인력양성과 물류비 등 최대한 지원도 약속받았다.  이제 회사측이 단순 재가동에서 나아가 전북도에서 구상하는 `서해안 조선산업의 메카`를 이룰 수 있도록 군산조선소를 한 차원 높은 생산기지로 우뚝 세우는 것으로 답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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