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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자동차산업 ‘친환경 전환’ 급하다

자동차산업의 중심이 기존 내연기관 차에서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최근 국내 자동차 시장이 위축됐지만 친환경 자동차 판매와 수출은 큰 폭으로 늘어났다. 현대자동차 등 국내 상용차업계도 수소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대형 트럭 등 친환경 차량을 양산하면서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 승용차 중심의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최근 들어 중대형 상용차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타타대우와 현대자동차 공장이 입주해 있는 전북은 버스와 트럭 등 국내 중대형 상용차 생산량의 95%를 점유하고 있는 거점이다. 하지만 최근 내연기관 중심의 국내 자동차 시장이 크게 위축되면서 전북의 전략산업인 상용차산업도 적지 않은 타격을 받았다.

이제 국내 상용차 생산의 거점인 전북에서 친환경·미래차로의 자동차산업 생태계 전환을 주도해야 한다. 일찌감치 친환경자동차연구회를 조직한 전북도의회에서도 ‘전북의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의 구조 고도화와 친환경 상용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통해 지역의 산업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전북일보와 KBS전주방송총국이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전북도민들은 ‘새만금사업을 제외하고, 코로나19 이후 전북경제의 새로운 발전 동력’으로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산업’을 1순위로 꼽았다.

자동차산업 구조 개편을 위해서는 노후 상용차 친환경 차량 교체 보조금 지원 확대 등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또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부품기업의 친환경차 전환을 유도하는 지자체 차원의 지원사업도 요구된다. 내연기관 자동차 부품기업이 친환경차·미래차로의 산업체계 개편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할 경우 시장에서 도태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지역의 부품기업들이 완성차를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체질을 바꾸고 시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이 필요하다. 친환경자동차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연구단지도 서둘러 구축해야 한다. 전기차·수소차 완성업체와 연구단지에 더해 협력업체, 부품업체까지 적극 유치해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면 전북의 든든한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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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자동차산업 #친환경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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