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오피니언

전북 광역교통망 지원 국토부 용역 꼭 반영을

정부의 광역도로망과 국가철도망 구축에서 줄줄이 배제되면서 전북도민의 공분을 샀던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개정을 위한 국토부 연구용역이 이달 말 마무리된다. 이에 광역시가 없는 전북이 정부의 광역교통망 구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이번 국토부 연구용역에 전북에 대한 광역교통시설 지원 방안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

현행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은 광역시가 소재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광역도로망과 국가철도망을 구축하도록 규정해놓았다. 이에 따라 광역시가 없는 전북은 정부의 광역도로망과 국가철도망 구축에서 번번이 누락됐다. 지난 2019년 국토교통부가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구축 명목으로 국가 예산 127조 1192억 원을 배정했지만 전북은 광역시가 없기에 단 한 푼의 예산도 받지 못했다. 

국가철도망 구축사업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4차 국가철도망 계획 수립 시 43개 노선에 30조 원에 달하는 국가 예산이 편성됐지만 전북은 요청한 사업 6개 노선 중 전라선 고속화사업 단 한 건만 반영됐다. 또한 7조 6000억 원이 투입되는 비수도권 광역철도사업 역시 신규로 11개 노선이 선정됐지만 광역시가 없는 전북은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에 포함되지 않아 비수도권 광역철도사업을 아예 신청조차 못 했다.

현재 전주시는 인구가 66만 명에 달하고 생활인구가 100만 명을 넘어 교통 통행량이 울산권이나 광주권과 비슷하다. 그러나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정부의 광역교통망 구축 계획에서 소외됨에 따라 전북은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지역 불균형만 가속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광역시 없는 지역 차별과 불합리성을 개선하기 위해 국토부가 지난해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범위 조정관련 연구 용역에 나섰고 이달 말 마무리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인구 50만 명 이상 대도시 및 그 도시와 같은 교통생활권이 정부의 광역교통시설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연구용역이 진행되어야 타당하다. 이는 윤석열 정부가 대선 공약과 국정과제로 제시한 지역균형발전과도 부합한다. 또한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 작업이 국회에서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국회 초당적 협력 요청... “단결과 연대에 나라 운명 달려”

국회·정당“‘핵융합(인공태양) 발전’ 에너지 패권의 핵심”

국회·정당“제2중앙경찰학교 부지 남원으로”

정치일반전북도청은 국·과장부터 AI로 일한다…‘생성형 행정혁신’ 첫 발

정치일반전북 ‘차세대 동물의약품 규제자유특구’ 후보 선정…동물헬스케어 산업 가속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