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01:47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외부기고

연말정산의 시기를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image
조정권 세무사

근로소득자들이 유일하게 세금에 관심을 갖게 되는 연말정산의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1월 15일부터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가 홈택스에서 제공되면서 본격적으로 23년도에 지출했던 영수증들을 확인해보는 시기입니다. 

근로소득자들은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이 연말정산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연말정산은 매월 일정하게 원천징수된 세액을 회사에서 납부하고 1년간의 소득을 정산하여 이미 납부한 금액과 정산된 금액을 비교한 뒤 더 납부한 세금을 환급받거나 모자란 세금을 더 징수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근로소득자들은 가능한 자신이 납부한 세금은 전부 돌려받고 싶지만 본인의 소득수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영수증들을 꼼꼼하게 잘 챙겨서 회사에 제출을 했는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소득수준은 어찌 할 수 없는 부분이니 본인의 소득수준에 따라 영수증을 얼마나 잘챙기는가가 환급여부의 관건이 될 수가 있겠습니다.

본인이 아는 만큼 절세를 할 수 있는 만큼 개정된 법 규정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과 관련하여 23년도에 새롭게 개정된 내용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 해보겠습니다. 

먼저 식대의 비과세한도가 10만원까지였으나 20만원으로 상향이 되었습니다. 똑같은 급여를 기준으로 했을 때 식대에 대한 비과세를 늘려준다면 과세표준이 작아지므로 세금 혜택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연금계좌세액공제 한도가 증가하였으니 추가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으며, 아동수당지급연령이 확대에 따른 중복 지원을 조정하기 위해 자녀세액공제 대상연령이 만 7세이상에서 만 8세이상으로 조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월세세액공제율이 상향조정이 되어 서민의 주거지 부담을 완화시켜주게 되었습니다.

여러 개정안들이 있지만 짦은 칼럼에 다 넣지 못하는 점에 대해 아쉽게 생각하며, 최대한 필요서류를 다 제출하고 연말정산담당자로부터 원천징수영수증을 송부받아 지출한 경비 등이 누락된 부분이 없는지 꼭 검토하여 불필요한 세금을 납부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게 좋겠습니다.

/조정권세무회계사무소 대표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정권 #연말정산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