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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고질적 주차난, 근본 대책 세워야

‘도무지 차를 세워둘 곳이 없다.’ 구도심·신도심 가릴 것 없이 전주는 늘 주차대란이다.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갈수록 심해진다. 주차할 공간을 찾지 못해 인근을 하염없이 뱅글뱅글 돌아다니다 결국은 시간에 쫓겨 불법주차라도 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지난해 1500만명의 관광객이 찾아온 한옥마을은 말할 것도 없고, 객리단길과 서부신시가지 등 이른바 핫플레이스는 그야말로 ‘주차 지옥’이다. 심지어 전북특별자치도청과 전주시청 등 주요 행정기관조차 주차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주변 도로까지 민원인들의 차량으로 점령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민의 민원이 이어지고, 관광객들은 불만을 쏟아낼 수밖에 없다. 특히 음식점과 카페가 밀집돼 전주지역 명소로 주목받고 있는 객리단길에서는 대형 주차장이 문을 닫으면서 주차난이 더욱 심각해졌다. 전주시가 기존 주차장 부지를 매입해 ‘전주독립영화의집‘ 건립사업을 추진하면서 인근에 노상 주차 공간을 마련하고, ‘주차장 무료개방 지원사업’을 확대하기로 하는 등 대안을 마련했지만, 넘쳐나는 주차수요를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전주시는 또 곳곳에서 주차난을 호소하는 시민 민원에 따라 올해 한옥마을 인근과 구도심, 에코시티, 만성지구, 서신동 등에 총 2735면의 주차장을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와 함께 오는 7월부터 공영주차장 요금을 인상하겠다고 했다. 최소 20%에서 많게는 80%까지 주차요금이 인상되는 만큼 시민들에게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수 있다. 당연히 주차환경 개선사업이 뒤따라야 한다.

최근 전주시가 내놓은 주차장 확충 계획이 과연 고질적인 주차난을 말끔하게 해소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그동안에도 지자체에서 주차공간 확보에 노력해왔지만 현장의 주차전쟁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전주만의 문제는 아니다. 도시의 만성적인 주차난을 일거에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기도 사실 쉽지 않다. 그렇다고 그때그때 급한 불만 끄는 미봉책으로 일관한다면 시민 불편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전문용역을 통해 지역의 주차 실태 및 문제점을 상세히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고질적인 주차난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 차근차근 추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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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주차난 #실태조사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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