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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병원들 18일 당일 걸려오는 전화 3번 안받으면 '휴진' 처리

전주시, 18일 당일 전주시내 620여곳 병원에 일일이 전화 걸어 휴진여부 확인방침
3차례 통화 실패시 현장 확인, 전주지역 휴진율 30%넘으면 업무개시명령 등 처분
소비자 단체 "인내심 한계, 정부, 의료계 전향적으로 정상화 노력해야"호소문

의료계가 전면 휴진을 예고한 가운데, 예고 당일인 18일 병원들은 걸려오는 전화를 3번 연속으로 받지 않으면 휴진으로 간주, 보건당국의 현장방문과 채증 등이 이뤄진다.

전주시보건소는 11일 "정부 방침에 따라 18일 오전 9시부터 전주시내 종합병원과 병원, 의원들은 업무개시명령 대상이 된다"며 "당일 보건소 직원들이 병원별로 전화를 걸어 진료여부를 확인하게 된다"고 밝혔다.

보건소에 따르면 2개 부서 10명이 관내 88곳, 전주시 7개 부서 78명은 535곳에 전화를 걸어 휴진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업무 등으로 전화를 받지못할 경우 3차례에 걸쳐 전화를 하고 그래도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시 안전정책과와 보건소 직원들이 함께 현장을 점검하고 문이 닫혀 있으면 확인서 부착 및 채증에 나선다는 것이 보건소의 설명이다.

지역별 휴진율이 30%이상일 경우 업무개시명령과 명령 불이행시 행정처분 및 처벌한다는 것이 정부 방침이다.

업무개시명령에 따르지 않는 병원은 업무 정지 15일 및 1년 이내의 의사 면허 자격 정지에 처해질 수 있으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처분 대상이 된다.

아울러 사전 휴진 신고기한도 13일 24시까지로 정해졌다.

18일 당일 휴진하려는 병원들은 이메일이나 팩스로 휴진신고를 해야한다. 현재까지 전주시 관내에서 휴진신고 건수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시는 지난 2월부터 우범기 시장을 본부장으로 의료파업관련 재난대책본부를 운영중이며 18일 당일에는 전주시보건소와 덕진보건소 2곳, 보건진료소 3곳에서 오후 10시까지 비상 연장진료를 할 계획이다.

시는 약사회와 협조해 심야약국 운영을 확대하는 한편, 시와 보건소 인터넷 홈페이지에 문여는 병원을 안내하는 등 의료계 휴진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와관련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전북소비자정보센터(소장 김보금)는 11일 호소문을 내고 "소비자인 환자에게 치료는 필수이고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며 "이 사태에 대해 정부와 의료계는 책임을 지고 전향적으로 만나 의료정상화에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센터는 호소문에서 "참고 기다리는 국민들의 신뢰의 표시를 저버리지말고 양측이 사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며 "의료계도 휴진이라는 최악의 사태로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대로 정부와 의료계가 극단적인 강대강으로만 간다면 의료소비자인 국민도 목소리를 낼 것이며, 병원에 가지 않아도 매월 꼬박꼬박 의무적으로 건강보험료를 내고 있는 소비자들은 최악의 경우 보험료 납부 거부 운동을 벌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백세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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