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08:35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군산
자체기사

[르포] "우리가 미래의 주인공"⋯전북자치도 청소년박람회 '열기 후끈'

15일과 16일 이틀간 군산새만금컨번션센터서 진행
다양한 프로그램 속 청소년 진로 및 다양한 체험 선사

image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청소년박람회가 15일과 16일 이틀간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다./사진=이환규 기자

“청소년들의 미래와 꿈을 응원합니다.”

15일 오전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청소년박람회’ 현장.

앳띤 얼굴의 청소년들이 박람회를 가득 메우며 활기찬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었다.

현장 곳곳에 설치된 부스마다 청소년들을 반기며 자신들이 준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청소년들 역시 궁금증과 호기심이 가득한 눈빛으로 부스 곳곳을 둘러보며 박람회의 색다른 묘미에 빠져 드는 모습이었다.

이날 청소년들은 관람에 그치지 않고 직접 만들어보고, 체험하면서 자신의 미래를 그려보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전주에서 온 김소원 학생은 “프로그램이 너무 알차고 여러 체험과 게임 등을 통해 친구들과 소중한 추억도 쌓을 수 있었다”며 “청소년을 위한 이런 자리가 많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뜻을 밝혔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청소년박람회는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2년 전 청소년성장지원협의체 구축 및 업무협약을 맺고, 그 일환으로 추진하는 공동 협력 사업이다.

image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청소년박람회에서 참가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고 있다./사진=이환규 기자

이번 행사는 15일과 16일 이틀간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며, 이 기간에 1만 5000명의 청소년과 도민 등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해 행사는 '도전하는 청소년, 성장하는 전북'을 슬로건으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소통의 기회가 제공됐다.

특히 청소년들이 행사 준비부터 운영‧평가까지 전 과정을 직접 이끌며 박람회의 핵심 정신인 ‘청소년이 주인공’이라는 가치를 생생히 구현했다는 점에서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여기에 청소년들이 지역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내 여러 기관 및 단체들이 박람회에 대거 참여해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한 부스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지역 청소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며 창의성과 리더십을 키우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이번 박람회는 △미래·진로 △지역·성장 △그린 △글로벌 △상담 △안전 △나눔 등 7개 분야에서 총 108개의 체험 부스가 운영됐다.

또한 유명인 진로콘서트, 글로벌 진로 특강, 청소년 아트 페스티벌 등 다채로운 특별 프로그램이 마련돼 청소년들에게 더욱 알찬 정보와 재미를 선사했다.

이날 청소년들은 부스 외에도 다양한 공연과 진로콘서트, 특강 등에 참여하며 숨은 재능을 마음껏 표현하기도 했다.

추송모 학생은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경험도 쌓고 진로 선택을 위한 정보도 얻었다”며 이번 박람회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image
제2회 전북특별자치도 청소년박람회 개막식에 김관영 도지사와 서거석 도교육감, 문승우 도의장, 강임준 군산시장, 도내 청소년 기관·단체 관계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전북자치도

이런 가운데 이날 개막식에는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를 비롯해 서거석 교육감, 문승우 도의회 의장, 강임준 군산시장, 김우민 시의회 의장 등 주요 인사 등이 참석해 청소년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보냈다.

김관영 도지사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청소년을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끄는 핵심 주체로 자리매김 시키고, 청소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창의성과 주체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강임준 시장은 “이번 계기로 도내 청소년들의 스트레스가 해소돼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길 기원한다”며 “또한 진로에서도 새로운 시야가 열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래 #주인공 #청소년 #박람회 #군산새만금컨벤션선터 #진로 #직업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