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소비자들의 경제 전반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며 지역 경제 회복 기대감이 확산고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가 27일 발표한 '2025년 5월 전북지역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북 지역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96.2를 기록해 전월(87.8) 대비 8.4p 상승했다. 이는 지난해 9월 이후 8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이다. 전국 지수(101.8)와는 여전히 5.6p 격차를 보이고 있지만, 상승 폭은 전국(8.0p)과 비슷한 수준이다.
특히 향후 경기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높아졌다. 향후경기전망 지수는 69에서 86으로 17p 급등하며 전체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현재경기판단 지수도 51에서 60으로 9p 증가했다.
가계 재정 상황에 대한 인식도 전반적으로 나아졌다. 현재생활형편 지수는 83에서 87로, 생활형편전망은 85에서 91로 각각 개선됐다. 가계수입전망(90→96)과 소비지출전망(100→103)도 전월 대비 향상되면서 소비 심리 회복세를 뒷받침했다. 물가수준전망은 140에서 137로 3p 하락해 인플레이션 압력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취업기회전망 지수는 71에서 86으로 15p 상승, 임금수준전망은 113에서 118로 5p 증가해 고용 시장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다.
소비지출 항목별로는 내구재, 의류비, 외식비, 교양·오락·문화비 등이 전월 대비 상승한 반면, 의료·보건비와 주거비는 감소했다. 이는 생활 여건 개선으로 선택적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한다.
다만, 금리수준전망(93→91)과 가계부채전망(100→99), 주택가격전망(114→113)은 소폭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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