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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시내버스 요금 인상 앞서 서비스 개선부터

전북지역 시내버스 요금이 다음 달부터 인상된다. 전북특별자치도가 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의결에 따라 다음 달 1일부터 도내 14개 시·군 시내·농어촌버스 요금을 200원씩 인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전주·완주 시내버스 요금은 1500원에서 1700원으로, 익산·군산·정읍·김제는 1600원에서 1800원, 남원은 1550원에서 1750원으로 각각 오른다. 지역 버스업체에서 경영난을 들어 요금 520원 인상을 건의했고, 전북특별자치도의 운임요율 검증 용역과 소비자정책위원회를 통해 200원 인상이 결정된 것이다. 지자체에서는 인건비와 유류비 등 운송원가 인상에 따른 버스업체의 재정 적자 등을 고려해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지역 버스업체의 적자가 늘어날수록 지자체가 예산을 통해 지원해야 하는 적자보전금도 커지기 때문에 업계의 요금인상 요구를 외면할 수 없는 구조다. 

새 정부가 물가안정·민생회복을 국정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며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계획까지 밝힌 가운데, 지자체에서 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여 서민경제와 직결되는 버스요금 인상을 추진한데 대해 도민들의 시선이 고울 리 없다. 여기에 전주를 비롯한 전북지역의 시내버스 요금은 다른 지역 도시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비싼 편에 속한다. 지자체가 민생안정 시책에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 물론 꼭 필요하다면 요금을 올려야겠지만 민생경제 위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서민의 발’인 버스요금 인상이 그렇게 시급했는지 묻고 싶다.

게다가 전주·완주를 비롯한 전북지역 시내버스는 서비스 문제를 놓고 이용자들의 불만이 매우 높다. 버스 기사의 난폭운전과 폭언, 승차거부 등 서비스 문제를 지적하는 민원이 지금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지적된 고질적 병폐인데도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지금 시급한 것은 요금 인상이 아니라 서비스 개선이다. 시내버스는 ‘서민의 발’이자 ‘도시의 얼굴’이다. 시내버스 운영에 매년 막대한 혈세를 지원하고 있는 지자체가 시민을 위해 확고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 업계와 종사자들의 자정노력이 보이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칼을 빼들어야 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다수의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내버스 서비스 혁신이 요금인상보다 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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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요금 #인상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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