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는 고령자·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도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소비쿠폰 신청’ 서비스 운영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이들도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방침에 의해 추진된다. 신청은 9월 12일까지 가능하며, 도내 14개 시군과 242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의 직원 1200명이 현장에 투입된다.
서비스는 복지부서, 사회복지협의회 등과 연계해 사전 대상자를 발굴하고 직접 가정을 방문해 신청부터 지급까지 한 번에 처리하는 원스톱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선불카드 등 지급 수단도 사전 준비된다.
도는 아직 신청하지 않은 일반 도민에게도 적극적으로 신청을 유도할 계획이다. 신청 누락 방지를 위한 안내 활동도 병행된다.
최근 소비쿠폰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 피해도 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신청 누락’ 등으로 위장한 문자 메시지에 악성 링크를 포함해 앱 설치를 유도하거나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도는 공식 문자 외의 링크는 클릭하지 말고, 의심될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118)으로 즉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도는 소비쿠폰의 부정 유통을 막기 위해 ‘민생회복 소비쿠폰 부정유통 신고센터’를 11월 말까지 운영한다. 재판매나 현금화 목적의 부정 사용이 적발될 경우, 쿠폰 환수는 물론 과태료 부과, 가맹점 등록 취소, 향후 정부 보조금 지원 제한 등 강력한 행정처분이 내려질 수 있다.
김종훈 도 경제부지사는 “도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최대한 세심하게 제도를 운영하겠다”며 “쿠폰이 지역 소상공인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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